풍수지리(風水地理)
자연환경과 사람의 길흉화복을 연관지어 설명하는 전통적 지리 이론. 기본 논리는 일정한 경로를 따라 땅속에 돌아다니는 생기(生氣)를 사람이 접함으로써 복을 얻고 화를 피하자는 것으로, 도성 절 집 무덤 등을 만드는 데 있어 지상(地相)을 판단하는 이론이다.
풍수지리는 산 수(水) 방위(方位) 사람 등 4가지 요소를 조합하여 구성하며, 『주역(周易)』을 주요한 준거로 삼아 음양오행(陰陽五行)의 논리로 체계화하였으며 지리 지술(地術) 또는 감여(堪輿;堪은 天道, 輿는 地道)라고도 한다. 이것을 연구하는 사람은 풍수가 지리가 감여가 음양가 지관(地官)이라 부른다.
역 사
풍수라는 용어는 중국 동진(東晉)의 곽박(郭璞)이 쓴 『장경(葬經)』에 '죽은 사람은 생기에 의지하여야 하는데 … 그 기는 바람을 타면 흩어지고 물에 닿으면 머문다.
그래서 바람과 물을 이용하여 기를 얻는 법술을 풍수라 일컫게 되었다'라는 기록에서 처음 나타나지만 그 이전부터 사용되어 온 것으로 보인다.
어머니가 생산력·보육력을 가지는 것과 같이 땅도 만물을 화생(化生)시키는 능동적 활력을 지녔다는 지모사상(地母思想)은 원시시대부터 이어져 왔다.
이러한 사상은 전국시대 말기 음양오행론이나 참위설(讖緯說)등과 결합, 구체적인 풍수지리 이론이 되었고 한(漢)나라 때는 도교(道敎)의 성립과 더불어 더욱 체계화되었다.
남북조시대에서는 한층 발전하여 여러 대가들이 배출되었으며 그 뒤에도 수많은 풍수가와 풍수서가 나타났다.
한국에서도 일찍부터 자생적인 지리사상이 형성되어 왔는데 삼국시대에 중국으로부터 발달된 이론체계가 전래된 이래 고유의 풍속 등과 결합, 중국과는 다르게 독자적으로 발전하였다.
통일신라시대 말 도선은 본격적으로 당(唐)나라의 이론을 수용하는 한편 한반도에 관계된 독자적인 이론을 개척하였다. 도선과 그의 제자들은 한반도 지형이 경동지괴라는 것을 파악하였으며, 도읍지가 동남쪽으로 치우친 경주(慶州)보다는 중부지방에 있는 것이 좋다는 견해를 제시하였으며
특히 도선은 비보사상(裨補思想)을 주창, 수동적으로 지세(地勢)에 의지하는 것에서 벗어나 가산(假山)을 세우거나 나무를 심는 방법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세와 조화해 나갈 것을 강조하였다.
이와 같이 땅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는 한국 풍수사상의 고유한 특성이 되어 이후 지속적으로 계승되었고 고려 개국에도 영향을 미쳤다.
고려시대에는 풍수지리가 조정과 민간에서도 널리 보급되었는데 태조 왕건(王建)이 남긴 《훈요십조(訓要十條)》는 사찰입지에 관한 제 1 조 및 서경(西京;평양)을 귀하게 여기라는 등의 4개 조목이 풍수지리에 관계된 내용을 담고 있다.
도읍지였던 개경(開京;개성)의 경우 장풍득수(藏風得水;바람을 막아 생기의 원동력인 水氣를 축적하는 것)의 형국인 내기불설(內氣不洩)의 명당으로 여겨졌는데 국면이 좁고 물이 중앙으로 모이는 단점이 있다 하여 많은 사탑(寺塔)을 세워 비보하였다.
무신정권시기에는 이러한 비보문제를 전담하는 산천비보도감(山川裨補都監)이 설립되기도 하였다. 한편 묘청(妙淸)의 난 등 고려시대 여러 변란에도 풍수사상이 강력하게 반영되었다.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李成桂)는 당시 민중들의 사고 속에 깊이 뿌리 내린 풍수지리설을 고려하여 한양(漢陽)에 도읍을 정함으로써 신생왕조의 안정을 도모하였다.
조선시대에는 유교이념이 확립되면서 효(孝)가 강조되어 묘터를 잡는 음택풍수(陰宅風水)가 크게 성행하였는데 이러한 현상은 특히 문물이 안정되기 시작한 중기 이후 극심해져 풍수지리는 개인과 가문의 부귀를 얻기 위한 터잡기 잡술로 여겨지게 되었다.
이와 같은 풍수지리의 이기적인 적용현상은 후기 실학자들로부터 망국의 표본이라는 격렬한 비판을 받았으나 홍경래(洪景來)의 난이나 민중의 개혁적 정서가 표출된 여러 민란, 동학농민운동 등에 정신적 바탕이 되기도 하였다.
일제 침략과 함께 서양 지리학이 도입된 뒤 풍수지리는 미신으로 여겨진 채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으며 이기적 풍수의 저속한 옛 관습이 그대로 남아 있어 그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근래 전통사상 전반에 걸친 관심과 함께 풍수지리의 긍정적인 면이 새롭게 평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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