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고추 탄저병 방제

영지니 2018. 1. 6. 19:55


고추 탄저병 방제


1. 재배적 방법 
 

가장 효과적인 고추 탄저병의 재배적 방제에는 비가림 시설로 빗물이 직접 과실에 튀는 것을 막는 방법이 있다.

연구자에 따라 비가림 시설의 고추 탄저병 방제 효과는 85~95% 정도로 나타난다.

무농약 고추 재배에서 비가림 시설이 무설치구에 비 해 수량은 약 2배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한 개의 병든 과실에 탄저병균 전염원이 수천만 개 이상 형성되므로 병든 과실은 발견 즉시 제거하는 것이 농약을 살포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이다.

병든 과실을 그냥 두거나 이랑 사이에 버려두면 방제 효과는 50% 이상 감소하기 때문에 포장 청결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키가 큰 품종과 작은 품종을 교대로 2~4줄 씩 심으면 바람이 잘 통하고 햇볕이 잘 들며 고추 주변의 습도가 낮아져서 병의 발생을 낮출 수 있다.

재식 거리를 넓히고 두둑을 높게 해 물 빠짐을 좋게 하면 탄저병에 대한 저항성과 건전성이 높아진다.



2. 농약 및 친환경 농자재를 이용한 방제 방법
고추 탄저병 방제 전문으로 등록된 농약은 대부분 효과가 우수하지만 농약 살포는 시기와 방법이 매우 중요하다.

<표 8-8>에서와 같이 병이 발생되기 전부터 살포 했을 때에는 방제 효과가 90% 이상으로 나타나지만 과실 10개 중 1개가 감염되고 난 후 농약을 살포할 때엔 방제 효과가 매우 낮다.

농약을 어떻게 살포하느냐도 중요하다.

고추 탄저병은 과실에 발생하므로 과실에 약액이 묻어야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과실에 약액이 묻을 수 있도록 밑에서 위로 살포해야 한다.

약액이 잘 묻도록 전착제(전분 등 유기농에서 사용 가능한 것)를 첨가하고 과실에 골고루 묻도록 흠뻑 살포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유기농업에서 활용 가능한 친환경 자재로는 석회보르도액, 석회유황합제, 동(銅)제, 난황유 등이 있다.

이들 자재의 고추 탄저병 방제 효과와 활용 기술에 대한 연구가 현재 수행 중이다.

자료출처 :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