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야초이야기

모과

영지니 2008. 1. 16. 23:48

과 명- 장미과

영 명 - Chinese quince tea

생약명 - 명사

 

특 성 ; 중국원산이며 낙엽활엽 교목으로 비옥한 곳을 좋아하며 수피는 회녹갈색이고 비늘모양으로 벗겨지며 가지는 가늘고 위를 향해 뻣는다.

어린가지에 가시가 있고 처음에는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도란형 또는 타원형 으로 가장자리에 끝이 뾰족한 잔톱니가 있다.

꽃은 5월에 새잎과 함께 가지끝에 담홍색으로 피어서 10월에 황색의 열매가 익고 향기가 강하다.

번식은 접목을 통하여 증식하며 열매는 향기가 좋아 차나 술을 담그는데 사용하 고 한방에서 약용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성분무기질의 칼륨과 칼슘, 인 그리고 탄수화물의 당분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으로서 신맛이 강해 생식은 곤란하다.

 

[모과 100g 당]; 에너지 75 Kcal, 수분74.1%, 지질 0.1g, 탄수화물의 당질 20.7g, 섬유소 4.4g 회분 0.7g, 무기질의 칼슘 39mg, 인 29mg, 나트륨 3mg, 칼륨 180mg, 비타민 B₁0.04mg, B₂0.04mg, 니아신 0.9mg 주성분 :Amygdalin, malic acid, tannin acid, stone cell

 

 

효 능

소화가 잘안되거나 팔,다리의 근육이 나른해져 피로감을 느낄때 또한 혈압이 낮고 몸이 항상 차면서 손발이 저리는 증상에 좋으며 혈당을 막아주므로 당뇨병 환자에게 좋다.

그밖에 감기, 기관지염등을 앓아 기침을 심하게 하는 경우와 신경통 ,요통,근육 경련 등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

소화불량, 무릅이저리거나 차고 근육경련이 자주일어나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

 

제 조

잘익은 모과를 썰어 설탕에 재워 30여일 익힌다음 뜨거운 물에 1 - 2스푼 넣어 마시면 된다.

또 다른 방법은 모과를 깨끗하게 씻어 씨를 빼고 갈아서 즙을 짠다.

몇회 되풀이 한 다음 이렇게 짠즙을 꿀이나 설탕을 넣어 죽처럼 젓는다.

이러한 재료를 단지에 담아 밀봉해 두고 끓인물로 한 숟가락씩 타서 음차로 먹는다.

모과즙은 데워서는 안되며 삶거나 달여서도 안된다.

향미가 날려버리기 때문이다. 맛은시고 깔깔하다.

그러나 생것은 냄새가 없으나 재어 두었다가 먹는것은 맛이 달고 향기가 좋다.

 

모과차

모과는 향기가 좋고 약효과 뛰어나 예로부터 차와 술로 이용되어 왔다.

무기질의 칼륨과 칼슘, 인 그리고 당분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이지만 신맛이 강해 생식은 곤란하다.

 


효능

토사곽란 후에 다리에 쥐나는 것,설사 뒤 갈증 나는 것, 가슴 치밀어 오는 것,

각기병과 근육경련에도 효험이 있으며 혈당을 막아주므로 당뇨병에도 좋다 한다.

그밖에 감기 예방과 기관지염에도 좋고 술 마신 뒤 숙취해소에 따뜻한 모과차를 마시면 도움이 된다 한다.

손발이 차고 쉽게 피로감을 느낄 때도 마시면 좋다.

 

 

 

만들기

잘 익은 모과를 잘게 썰어서 설탕에 한달 정도 재워둔다.

이것을 따뜻한 물에 적당량을 풀어 마시면 된다.

또 하나의 방법은 모과를 깨끗이 씻어 씨를 빼고 갈아서 즙을 짠다.

이 즙을 꿀이나 설탕을 넣어 죽처럼 저은 후 단지에 담아  밀봉해 두었다가  끓인 물에 적당한 양을 덜어 타서 마시면 된다.

 

 

 

 

 


'산야초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담  (0) 2008.01.20
고삼  (0) 2008.01.16
솔잎  (0) 2008.01.16
  (0) 2008.01.16
더덕  (0) 2008.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