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와효능

질경이

영지니 2008. 1. 24. 20:35

 

질경이가 몸에 좋은 효과 여러가지        
 


 질경이는 예부터 기침과 안질, 심장병, 출혈, 이뇨, 해독, 황달치료 등 다양한 병에 쓰였던, 민간요법에서는 소위 만병통치약 이었다고요.

질경이는 훌륭한 약초일 뿐만 아니라 무기질과 단백질 비타민 당분 등이 많이 들어 있는 나물이기도 합니다.

옛날부터 봄철에 나물로 즐겨먹고, 삶아서 말려 두었다가 묵나물로도 먹었다 합니다.

소금물에 살짝 데쳐 나물로 무치고, 기름에 볶거나, 국을 끓여도 맛이 좋고, 국거리로도 좋고 튀김으로도 먹을 수 있고 잎을 날로 쌈으로 먹을 수도 있으며, 질경이로 김치를 담그면 그 맛이 각별하다 합니다.

 

흉년에는 질경이 죽이 중요한 구황식품의 하나였다지요.
질경이 씨앗으로 기름을 짜서 모밀국수를 반죽할 때 넣으면 국수가  잘 끊어지지 않는다구요.

또 질경이의 잎과 줄기, 씨앗 등 어느 것이나  차로 마실 수 있구요.


질경이는 경상도 방언으로 뻬삐쟁이라고도 하며 생명력이 대단히 강합니다.
심한 가뭄과 뜨거운 뙤약볕에도 죽지 않으며, 차바퀴와 사람의 발에 짓밟힐수록 오히려 강인하게 살아납니다.

얼마나 질긴 목숨이기에 이름조차 질경이라 하였겠습니까.


옛 글에는 질경이를 오래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며 언덕을 뛰어넘을 수 있을 만큼 힘이 생기며 무병장수하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우리는 이제 등산을 하면서 그 흔하디 흔한 질경이를 채취해 영양도 보충하고 몸의 병도 다스리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려 보시지 않으시겠습니까.

가을철이라 올핸 마지막 기회입니다.


 


인터넷을 통한 질경이의 효과가 밝혀진 여러가지...

 

1, 질경이의 어린잎을 따서  말린 것을 차로 끓여 마셔도 좋다.

질경이 씨앗(차전자)은 대소변을 잘 나가게 하는 효과가 있어 변비 치료제의 주원료로 쓰인다.

노인이 소변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요도가 아프거나 눈이 불편할때도... 
 
 2,약을 잘 변통하지 못한다면 의사가 아니다라고 했다네요.

세상에 의학을 아는 사람이 드무니 이런 말을 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고합니다.

질경이씨로 만든 변비약이 바로 <아락실>이랍니다.

평소에 변비가 있는 소양인 체질은 질경이 나물을 반찬으로 만들어 먹으면... 
 
3, 안에서 냄새가 날 때, 방광염ㆍ질염 등의 질환에도...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식독을 풀어주며 체기를 없애는 효과가 있어서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십이지장염 등에 쓰면 효과가 있다.

들레는 우리나라의 일부 섬을 제외한 산과 들에 허다한게 질경이지요. 
  
4, 암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항암효과가 있으므로 암을 치료할 때 보조요법으로 사용하면 좋다.

한 방사능 낙진에도 효과가 있다.

더구나 자궁 수축작용과 지혈작용이 있어 예부터 출산 후에는 꼭 미역국을 먹었는데 산모가 미역국을 먹으면 자궁, 기능을 좋게 하여 소변을 잘 나가게 한다.

러나 소변생성을 줄여야 할 경우에는 한꺼번에 많은  양을 달여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말린 약재 4~8g을 200cc의 물에 달여 복용한다.

이것을 최소한 6개월에서 1년 이상 복용해야만 효과를 볼 수 있다. 
 
 6, 차가운 사람이 닭 속에 옻나무 가지를 넣고 삶아서 먹는데 주로 양기가 약한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

실제로 옻닭을 먹고 나서 효과를 느낀 사람은 전체의 7%인 것으로 밝혀졌다.

옻을 주재료로 해서 만든 처방에는 익다산(益多散)이 있다.

이 처방은 상당히 가능성이... 
  
7, 근육경련, 근육통, 팔다리 아픈 데 효과가 있다.

특히 어린이나 노인이 다리 힘이 약해서 걷지 못할 때 오래 복용하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뭉친 피를 풀어주기 때문에 타박상에도 좋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8, 커피나 차 속에 들어 있는 카페인보다 성질이 부드러워 중추신경 자극 효과가 카페인보다 약하면서도 비슷한 효과를 나타낸다.

따라서 코코아를 마시면 정신이 맑아지고, 말초혈관을 확장해 온몸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기 때문에 육체적 피로에도 효과가... 
 
9, 만성간염 환자들의 피로해소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몸이 차고 쉽게 피로한 사람에게 효과가 있었다. 뱀탕이 신경과 뇌하수체, 부신피질계의 기능을 자극하기 때문에 얻은 결과였다.

이로써 뱀은 보혈강장제임이... 
  
a, 한약처럼달여 3회에 나누어 식후에 복용하면 좋다.

신장병환자도 질경이 씨를 10~15g을 달여서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유해물질)로.... ㆍ

질경이는 체내분비, 신경을 흥분시켜 기관지의 점액, 소화액, 분비를 촉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한다,

 

b, 노루발풀, 쇠비름, 용담, 월귤나무, 자작나무, 지느러미엉겅퀴, 질경이, 질경이택사, 털질경이  요통(허리 아플 때) 갯다래나무, 개쑥갓, 곰취, 광나무, 굴거리나무, 귀롱나무, 노박덩굴, 노루발풀, 단풍마, 들현호색,... 
  
c. 방광염(방광카타르) 결명자, 노간주나무, 댑싸리, 댕댕이덩굴, 메꽃, 미역취, 용담, 자작나무, 경이, 질경이택사, 털질경이, 한삼덩굴, 황새냉이 (32) 백내장(눈병) 광나무, 중대가리풀, 피막이풀 (33) 백일해(어린이병) 곰취, 며느리배꼽,... 
  
d, 감초 2g를 끓여서 마시면 특효가 있고 구기자 뿌리껍질에 연근, 질경이 전초를 넣어 끓여서 마셔도 상관없다.

유행성 결막염이나 눈의 통증에는 구기자를 짜서 즙으로 눈을 씻으면 가장 효과적이지만 말린 구기자를 끓여서 그 액체로 눈을 씻어도 효과적이다.... 
  
e, 불면증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양파껍질(노란부분)을 하루 20g씩을 물 600㏄를 붓고 반이줄게 달여  마시면 좋고 질경이 삼백초를 넣으면 한층 효과가 좋아진다.

습진, 천식, 위궤양, 감기, 항알 레르기를 위해 양파 표피를 분말로 해서 마시면 좋고  

f, 소화촉진도 한다.

한방에서는 특히 시력향상을 위해 사용하고 불면증과 위장병에 건조한 잎줄기 10g, 질경이 10g, 감초 2g을 섞어 물 3홉을 붓고 은근한 불로 반이 되게 달여 따뜻하게 마신다.

임질과 종기에 잎, 줄기, 뿌리 전초를... 
  
g,야맹증과 눈의 피로에도 계속해서 먹으면 비타민 A가 보충되어 치료가 되고 피부미용에도 좋은 효과가 있으며 부신피질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해서 피로회복, 아름다운 피부, 신장을 튼튼하게 하고 건강증진에도 효과가...

 

 

 

'약초와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질경이  (0) 2008.01.24
질경이  (0) 2008.01.24
여러가지약초  (0) 2008.01.24
질경이  (0) 2008.01.24
인진쑥  (0) 2008.0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