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이나 어린아이가 이런 증상을 보일 때 인삼과 오미자 진피 익지인을 함께 쓰면 잘 낫는다.
산수유의 가장 큰 약리작용으로는 허약한 콩팥의 생리기능 강화와 정력증강효과가 꼽힌다.
정자수의 부족으로 임신이 안 될 때도 장기간 복용하면 치료효과가 있다.
산수유를 비롯한 여섯가지 약재가 들어가는 보혈 보음제인데, 여기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산수유다.
원기를 올려주고 신장기능을 강화해 정기를 돋워주기 때문이다.
오래 두고 먹어도 부작용이 없고, 독특한 향기와 단맛을 지니고 있어 부담없이 차로 끓여 마시기에도 좋다.
수렴성강장약으로 신장의 수기를 보강하고 남성의 정수(精水)를 풍부히 하여 정력을 유지하는데 효능이 탁월하고 성인남여의 허리무릎 등에 통증 및 시린데에 효능이 높고 여성의 월경과다 조절 등에 좋다.(동의보감)
1.산수유 차로 드시는법
산수유차 달이는 법
하루용량 : 6-12g, 2-3잔
적 응 : 强壯, 强精, 補肝腎, 縮尿, 耳鳴, 腰膝痛
배합가능: 인삼, 당귀, 두충, 오미자, 복분자, 차전자, 구기자, 맥문동, 감국, 산약
보통은 위와 같이 건조한 재료를 이용하지만, 약효를 높이는 방법도 이용한다.
약효를 높이는 데에는 수치를 잘 해야 한다.
즉, 가을에 익은 과실을 채취하여 깨끗이 잘 씻고 씨와 협잡물을 제거한 다음 일차로 햇볕에 약 일주일정도 말린 산수유를 씨를 제거한 다음 다시 햇볕에 완전히 말리거나 시루에 넣고 검은 색이 돋도록 쪄서 햇볕에 말려 이용하는 것이다.
산수유 150g 을 맑은물 10리터(5되)에 넣고 높은불에 1시간 낮은불에 2시간정도 끓인다.
차가 3리터정도 남았을때 건데기를 건져낸다. 설탕또는 꿀을 입에 맞게 넣어 복용한다.
냉장고에 보관하여 차게드시면 좋습니다.
배합 예를 들어보면, 인삼 당귀와 배합하여 보기혈(補氣血)하고, 오미자 만삼을 배합하여 땀이 흘러내리는 것이 그치지 않는 증상을 치료하고, 복분자와 배합하여 소변을 자주보는 증상을 치료하고, 복령 생지황과 배합하여 보음(補陰)하고 사화(瀉火)한다.
<주의>
도라지, 방풍, 방기 등과는 배합을 하지 않는다.
산수유환을 만들때 같이 넣는 약재인 구기자와 함께 산수유 차를 끓이면 산수유 특유의 신맛을 줄일 수 있다.
약용 및 차로 이용하는 열매는 10월에 빨갛게 익으며, 10월 중순 상강(霜降)후 수확하고 맛은 떫고 강한 신맛이 난다.
산수유차 고유의 맛과 향을 즐기기 위해서는 잘 익은 산수유 과실을 채취하여 깨끗이 잘 씻고 일차로 햇볕에 약 일주일정도 말린 산수유를 씨를 제거한 다음 다시 햇볕에 완전히 말려 사용하면 산수유 특유의 효능을 즐길 수 있다.
산수유 150g 을 맑은물 10리터(5되)에 넣고 높은불에 1시간 낮은불에 2시간정도 끓인다.
차가 3리터정도 남았을때 건데기를 건져낸다.
설탕또는 꿀을 입에 맞게 넣어 복용한다.
냉장고에 보관하여 차게드시면 좋습니다.
2. 산수유 술로서 드시는법
산수유술 담그는 법
건조된 산수유 1근(600g)을 소주 5~6ℓ(됫병 3병)정도를 적당한 용기에 부은 후 산수유를 혼합하여 잘 밀봉하였다가 3개월정도 지난 후 붉으레한 색이 나타날 때 일일 3~5회 정도 적당량을 복용한다.
스태미나 저하
한방에서 쓰이는 정력제는 콩팥의 기능을 서서히 향진시키면서 성선을 자극하고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 시키는 작용을 나타내는 약재이므로 다른 장기에 손상이 없으면서 오래 장복하면 지속효과도 좋으며, 더불어 조루, 발기부진, 유정, 몽정, 소변실금 등의 증상 또한 개선된다.
3. 산수유 죽으로서 드시는법
산수유육 15-20g,
맵쌀 50g,
설탕 약간
1. 산수유 열매를 깨끗이 씻어서 씨를 제거한다.
2. 약재를 맵쌀과 함께 섞어 사기 그릇에 죽을 쑨 뒤 설탕을 쳐서 먹는다.
3. 효능과 주치 간과 신장이 허쇠하여 머리가 어지럽고, 눈이 침침하고 아른거리며, 귀에 서 소리가 나고,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저리고 정액이 쉽게 유출되거나, 소변이 자주 마려우며, 식은 땀이 나고, 여성의 대하증 등이 나타나는 일 체의 간신부족증을 치료하는 약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