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삼은 사람의 체중과 나이에 비례해 복용하며 증상에 따라 수령과 크기가 정해진다
생삼복용법
산삼을 복용하기 전날 저녁식사는 굶고 자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이른새벽 공복에 산삼뿌리를 최대한 오래 씹어서 먹는데 묘시(卯時:5-7時)에 한시간이상 씹어서 먹는데 묘시에 맞추어 동방(東邦)을 마주하고 두시간 가량 씹어서 삼키면 더욱좋다.
삼이 큰것은 반으로 나누어 먹는것이 흡수가 잘되며, 가능하면 이틀간격으로 계속하여 복용하는 것이좋다.
산삼의 뇌두에는
열독이 있어 생으로는 복용하지 않고 뇌두와 잎을 술에 담구어 각종약재(웅담.우황.사향)를 복용할 때 사용한다.
달임복용법
약 탕관에다 심산에서 묘시(卯時:5-7時)에 받아온 생수 1리터에 산삼을 넣고 약한불에 물이 반정도로 되도록 달인다음 다음날 묘시에 동방(東邦)을 마주하고 천천히 조금씩 마시면 된다.
산삼을 짜고난 나머지는 재탕하며 나중에 남은 삼찌꺼지는 씹어서 복용한다.
술로 복용하는법
깨끗한 생수에 불순물을 제거하고 체에 받혀서 물기를 제거한다음 산삼 크기와 적당한 밀봉이 가능한 병에 30도 이상의 술에 담가 서늘한 곳에 1년이상 숙성시킨뒤 아침 저녁으로 으로 소주잔 3/4정도 식후에 반주로 복용한다.
산삼주를 먹고남은 산삼은 꿀로재어 복용하거나 약탕관에 대추를 한데넣고 달임물을 만들어 복용한다.
산삼 복용시 주의사항
산삼은 쇠를 꺼리는 약재이므로 쇠붙이에 닫거나 쇠로만든 칼로 자르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복용후 최소한 2-3일간은 금주와 함께 녹두, 콩, 미역, 김, 다시마,파래,어패류. 해조류.개고기.술.커피 등 음식과 그 기간 동안은 목욕이나 부부관계도 피한다.
산삼을 복용한 뒤에는
명현작용(暝眩作用)이 나타나는데 큰산삼을 복용할수록 이러한 증상이 오랜시간 나타난다.
이증상은 산삼의 약기운이 인체에 쌓인 병독과 자연면연력을 높이는 일종의 약리반응이다.
갑자기 몸에 열이나고 열꽃이 피며 술에취한것 처럼 느켜지거나 몸이 공중에 떠있는것 처럼 느껴진다.
그리고 갑자기 가슴이 답답하고 어지러워서 몸을 가누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고 오랜시간 잠을 계속 자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