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관절

통풍성 관절염이란?

영지니 2008. 2. 26. 19:50
통풍성 관절염이란?

통풍은 바람만 스쳐도 아플 정도로 고통이 심한 질환으로, 평소 고량진미를 즐기는 사람에게 나타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고 단백질의 육류를 섭취하면 주성분인 단백질은 우리 몸 안에서 분해되어 필요한 부분은 몸 안에서 이용되고, 나머지는 신장에서 걸러져 소변과 함께 버려지게 됩니다. 이 속에는 요산(尿酸)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요산이 제대로 배설되지 않고 혈액 속에 머물러 있어 요산의 농도가 정상보다 훨씬 높아지게 되면 한 군데의 관절을 침범하기 시작하여 여러 관절에 동시에 침범하여 통증과 함께 관절의 변형을 가져옵니다.

대개 발에 있는 관절에서 발병하는데, 그 중 엄지발가락에서 가장 많이 발병하고 흔히 손, 무릎, 팔꿈치 등에도 발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로 40대 이상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지만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해 발병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습니다.
통풍성 관절염의 원인
유전에 의해 일어나기도 하고, 고 칼로리 식품을 많이 섭취한 경우, 과음· 비만 등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한의학적으로 통풍은 고량진미, 술, 육류 등을 많이 먹어서 열이 생기거나, 몸에 저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풍(風), 한(寒), 습(濕), 담(痰) 등이 체내에 정체되면서 기혈과 경락의 순환에 영향을 주어 발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환절기에 접어들면 갑자기 일교차가 심해지면서 이에 적응하지 못하여 쉽게 피로해지고 저항력이 떨어지므로 통풍성 관절염이 발병하기 쉽습니다.
통풍성 관절염의 증상
01 엄지발가락이 붓고 극심한 통증이 나타난다.
02 어지럽고 토할 것 같다.
03 손가락이 가늘어지며 뼈마디가 울퉁불퉁 부으면서 빠져나가는 것 같다.
04 낮보다는 밤에 통증이 더 극심해진다.
자생의 통풍성 관절염 치료법
통풍클리닉에서는 통풍의 원인과 증상을 없애고 기혈순환을 원활히 하기 위한 한약과 침, 약침, 봉침 등을 활용하여 치료하고 있습니다.

특히, 녹용, 홍화 등 한약재에서 추출한 약침과 벌의 독에서 추출한 성분을 이용한 봉침 등은 약물요법과 침 요법의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는 침법으로 통풍성 관절염으로 인한 염증을 가라 앉히는 데 효과적입니다. 한편 약물요법으로는 통풍성 관절염의 원인이 되는 풍(風) 한(寒) 습(濕)을 없애면서 기혈을 잘 통하게 하는 효과가 있는 대강활탕, 이묘산 등을 체질과 증상에 맞게 처방하고 있습니다.

'뼈,관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절염 치료및 예방법  (0) 2008.02.26
"골다공증에 관한 모든 이야기"  (0) 2008.02.26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0) 2008.02.26
퇴행성 관절염이란  (0) 2008.02.26
관절에 좋은 초란  (0) 2008.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