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관절

퇴행성 관절염이란

영지니 2008. 2. 26. 19:47
퇴행성 관절염이란?
퇴행성 관절염은 전 인구의 10~15%가 앓고 있다고 알려져 있을 만큼 흔한 질환으로 노인들이 호소하는 관절염의 대부분은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속적이고 무리하게 관절을 사용하다 보면 관절 사이에서 완충역할을 하던 연골이 퇴행화되어 닳아 없어지고 연골 밑의 뼈가 비정상적으로 커지면서 관절통증, 관절 운동장애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체중을 많이 받는 관절, 즉 무릎 관절, 엉덩이 관절 등에 심한 통증과 운동 장애가 나타나기 쉽습니다.

주로 50세 이후에 많이 발병하는데, 45세 이전에는 남성환자가, 55세 이후에는 여성환자가 많고 운동선수 등 특정 관절을 많이 쓰는 사람에게도 많이 발병합니다. 근래에는 중년층에서도 많이 발병하는데, 그 원인은 비만으로 비만인의 경우 정상인보다 2배 정도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발생단계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
퇴행성관절염은 관절부위의 외상, 관절의 과다 사용, 어긋난 모양으로 잘못 연결된 관절, 또는 과 체중으로 관절과 연골에 과도한 부담이 있을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한의학적으로 볼 때는 풍(風), 한(寒), 습(濕) 세 가지 기운이 인체에 노출되어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 한기 (차가운 기운)에 의해 관절이 상하는 경우가 많은데, 초기에는 냉기가 신경을 자극하고 점차 차가운 기운이 모든 조직을 수축시켜 혈액 순환을 방해해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골막에 염증이 생깁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

 

자생한방병원 관절척추센터에서는 통증을 감소시키고 염증 완화에 효과적인 약침요법, 봉침요법 등 다양한 침구치료와 체질과 증상에 알맞은 한약을 복용함으로써 퇴행성 관절염을 치료합니다.

 

특히 골 재생에 효과적인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약물로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한 염증과 부기를 가라앉혀주는 1차 치료, 연골과 뼈를 강화시켜주는 2차 치료를 통해 퇴행성 관절염을 체계적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알맞은 물리 요법과 운동 요법으로 통증을 감소시키고 생활 관리를 함으로써 치료 효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뼈,관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풍성 관절염이란?  (0) 2008.02.26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0) 2008.02.26
관절에 좋은 초란  (0) 2008.02.26
척추질환  (0) 2008.02.16
퇴행성 관절염에 좋은 음식과 운동   (0) 2008.0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