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나무와효능

설매목(雪梅木).진유목(陳柳木)

영지니 2008. 6. 7. 11:34

< 설매목 진유목 >

 

자연이 준 선물 설매목(雪梅木).진유목(陳柳木)

설매목(雪梅木)과 진유목(陳柳木)은 강원도 심산에서 오랜세월 산행을 해온 소수의 산사람들에 의해 전해 내려오던 전통약재로 강원도 심산에 소수 개체가 자생하고 있다.

설매목과 진유목은 민간에서 살빼는 나무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설매목과 진유목은 각종내상기계 질환에 효험이 있고 특히 간장.신장기능 강화에 상당한 효험이 있으며 변비개선 효과등이 있는 약재이다.

그리고 비만치료에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진유목을 설매목의 사내지 오분의 일정도 한데 섞어서 사용해야 약성이 우수하다.

근래들어 약초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한 일부 약초꾼들은 필자가 말하는 진유목을 느릅나무 뿌리(유근피) 또는 수양버드나무의 가지로 오인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는 잘못된 상식이다.


진유목과 느릅나무.수양버드나무는 개체종이 다른 별개의 종으로 진유목은 드물게 강원도 산하에 자생하는 약재이며 상당히 목질이 연한 나무로 강원도 심산의 냇가에 드물게 자생한다.  

필자는 여러날 동안 설매목과 진유목을 한데 넣어서 달인물을 복용해 본 결과 설매목은 떫은맛이 강하면서 이뇨작용이 뛰어난 약재로 한방에서는 체내의 정체된 열을 내려주는 청열약재로 사용해 왔다.

그리고 설매목 달임물을 복용하면 다량의 소변이 배출되면서 소변의 색이 매우 맑게 나올 때가 많았고 소변을 보고나면 매우 개운한 기분이 들었으며 진유목은 내상기계의 염증치료외 신장기능을 강화시켜주는 이수.거습제에 해당되는 좋은 약재로 생각된다.

그리고 두약재 모두 인체에 특별히 해가 되는 독성은 없으며 설매목과 진유목 달임물을 초기에 복용시 소수의 사람에서 약간의 연변(설사) 또는 복통.식욕부진의 경미한 증세가 동반 되는수도 있으나 이는 일시적인 명현현상으로 일주일 정도 지나면 대부분 괜찮아 진다.

설매목과 진유목을 한데넣고 달인물을 삼개월간 복용하고 몸무게 10키로를 감량한 인제군에 사는 장영규 씨는 설매목과 진유목에 대해서 이렇게 말한다...

설매목과 진유목은 살빼는 데만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달임물을 복용한 이후 로는 전보다 술을 곱절 넘게 먹어도 취하지 않고 술을 많이 먹은 다음날은 손발이 부었던 것이 깨끗이 없어졌고 정력이 전보다 훨씬 좋아져서 새벽잠을 설치곤 한다며 설매목과 진유목 자랑이 이만 저만이 아니다.

설매목과 진유목을 삼개월이상 복용하고 살을 뺀 예가 많았으며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설매목과 진유목은 간기능허약.만성부종.요로결석.변비등에 고루 효험이 있는 민간약재로 소수의 약초꾼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다. 설매목과 진유목 달임물을 삼개월간 복용하고 위장병을 고친예가 여러번 있으며 설매목과 진유목을 한데넣어서 달임물로 돼지비계를 삶으면 돼지비계 덩어리가 풀처럼 녹아서 흐트러진다...  

설매목과 진유목은 반드시 함께 섞어서 사용해야 약성이 좋으며 이상의 약재 달임물은 체내의 지방분해 작용과 정체수분을 배출하는 작용이 매우 뛰어난 것으로 생각되며 앞으로 연구해 볼 충분한 가치가 있는 새로운 민속약재이다..


설매목과 진유목은 학명이 별도로 있지만 밝히지 않는 이유는 도.남벌이 우려 됨으로 개체의 보존차원에서 밝히지 않는다. 옛 문헌에 기록된 설매목의 약효는 전신이 붓고 복부가 더부룩한 증상을 제거하며 옴.버짐.악창등에 내복하면 효험이 있다고 기록 되어있고 진유목은 각종내상기 질환의 염증을 삭힌다고 기록되어있다.


설매목과 진유목 달인물을 삼개월 이상 복용한 비만환자 다수 에서 비만치료 또는 개선 효과를 확인했으며 반드시 설매목과 진유목을 함께 사용해야 약성이 우수하다.
         
장영규(48세 남자) 상복부 비만으로 몸무게104키로   진유목과 설매목을 3개월간 매일 60-70그람씩 달여서 달임물을 복용한후 몸무게가 104키로에서 94키로 그람으로 10키로 감량 되었으며 현재도 복용중에 있으며 진유목과 설매목은 비만 뿐 아니라 자양강장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고 한다.

000(34세 여자) 키 1미터 60센치 몸무게 75키로  진유목과 설매목 달임물을 육개월간 복용하고 몸무게가 63키로 그람으로 감량되었으며 위장병으로 식후 속쓰림에 시달렸으나 진유목과 설매목 달임물을 복용하고 위장질환 또한 개선 되었다

000(40세 남자)  키 1미터 70센치 몸무게 88키로  진유목과 설매목 달임물을 4개월간 복용하고 몸무게가 8키로 감량되어 현재는 몸무게 80키로 나가며 지금도 매일 진유목과 설매목을 한데넣어 달임물을 복용중에 있다.

000(55세 여자) 상체비만으로 하체가 연약무력하여 하지동통에 시달리고 있었음.

진유목.설매목. 천삼을 한데넣고  달임물을 6개월간 복용하고 몸무게가 7 키로 그람 감량 되었으며 하지동통 또한 개선되어 근래에는 가벼운 등산을 하고 있다.

진유목과 설매목을 한데넣고 달임물을 3개월간 복용하고 몸무게가 5키로 그람 이상 감량한 예가 많았으며 진유목과 설매목은 각종 비만증상에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매우 뛰어난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진유목과 설매목은 각종 내상기능계 질환에 효과가 있으며  현재 약학대학에서 약리 연구를 진행중에 있는 새로운 민속약재 이다..

    (출저. 민속약초 연구보감)   글. 권혁조


'약나무와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래나무   (0) 2008.06.07
오갈피   (0) 2008.06.07
예덕나무  (0) 2008.06.07
백출(창출) ,삽주  (0) 2008.06.07
다래나무 수액에 대하여   (0) 2008.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