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매와효능

대추의 효능

영지니 2010. 11. 27. 21:30

 

대추의 효능

 

1.  천식, 아토피에 좋다.

천식이나 아토피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 한 가지 원인은 잘못된 식생활로 인한 소화기 계통의 이상을 들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대추에 관하여 `성(性)은 평(平)하고 [따뜻하다(溫)고도 한다] 맛은 달며[甘] 독이 없다.

속을 편안하게 하고 비(脾)에 영양을 공급하며, 오장을 보하고 12경맥을 도와주며, 진액(津液)을 보하고 9규[九竅]를 통하게 한다.

의지를 강하게 하고 여러 가지 약을 조화시킨다` 라고 설명하고 있는데요, 

여러 장기 중에 특히 소화기 계통을 편한하게 만듦으로서 천식이나 아토피의 증상을 완화해줌.우유를 대추와 함께 끓여서 함께 씹어 먹는 방법입니다

 


2. 항암 효과에 좋다, 노화를 방지한다

대추에 있는 비타민류나 식이성섬유, 플라보노이드, 미네랄 등은 노화를 방지하는 동시에 항암 효과도 가지고 있으며.  몸에 담즙이 많아지게 되면 이것이 세균에 의해 발암물질로 변하게 되는데, 대추의 식이성 섬유는 이러한 발암물질을 흡착해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대추안에 가득히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은 체내의 유해 활성산소를 여과, 흡착 제독하는 작용을 하여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베타카로틴이 암과 심장질환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보고되었으며.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A로 변함으로써 면역반응 및 식욕 등 생리적 과정에 관여한다는 것이다 

대추가 중간 사이즈 기준 1개에 10그램 정도 하는데 1일 권장량을 채우려면  조그만 대추 5개만 하루에 먹어줘도 건강을 가뿐히 챙긴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특히 대추는 건조 시키면 1년 사시사철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과일과는 달리 가격 변동이 심하지 않답니다.

요즈음에는 비싼 돈 주고 `베타카로틴`이 든 영양제를 따로 사드시는데....

저렴한 가격에 맛있는 천연과일, 대추로 건강을 챙기는 것은 심히 효율적이지 않을까합니다.

 

 

3.  불면증에 좋다!

감맥대조탕 - 여성이 신경이 날카롭고 히스테리가 있을 때에 대추 10개, 감초3g,밀10g을 같이 섞어 물을 넣고 달여서 마시면 신경질이 없어지고 천하태평이 된다. 

 

 

 불면증

대추씨에는 신경을 이완시켜 잠을 잘 오게 하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천연 수면제라고 할 수 있는데, 대추를 씨를 빼지 않고 통째로 삶아서 먹거나 씨만을 50개 정도 모아서 달여 먹으면 효과가 좋습니다.

수족냉증(손발이 차고 구토증세가 있을 때) 스트레스 해소
신경완화(긴장을 풀어주고 흥분을 갈아 앉혀 주는 효과가 있어 수험생 등에게 좋음)

비, 위 등 소화기관의 내장기능 강화로 소화불량 해소, 식욕증진

 

간기능 활성화

대추차를 마시면 간 기능이 활성화되어 급.만성 간염, 간경변증에 담즙 분비량을 늘일 수 있습니다.

 호흡기를 튼튼하게 하여 기침, 감기 예방

 


이뇨작용을 촉진

소변이 시원하지 않은 오줌 소태, 출산한 후 방광의 기능이 시원치 ?을 때는 대추5 - 10알을 넣어 물에 달여 하루 세번 나누어 먹습니다.

단, 살찐 사람에게는 좋으나 몸이 마른 사람은 별 효험을 얻지 못합니다.

 


강장 해독 효과

내장 기능을 보하며 진액을 돕는 등 쇠약해진 내장기능을 회복시키는 데 인삼을 가하여 달여 마시면 식욕을 돋구어 기운이 생기며 독극물에 대한 해독효과도 있게 됩니다.

 


노화방지 및 항암효과

대추의 식이성 섬유가 발암물질을 흡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해 몸밖으로 밀어내는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체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독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인병

근육의 긴장완화 및 관절염이나 류머티즘

대추는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작용뿐 아니라 소염진통 작용도 있어 류머티즘, 관절염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냉증 치료

말린 대추를 달여 마시면 대추의 따뜻한 성질이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혈액순환이 되고 여성의 냉증을 치료해주며 피부도 곱게 해줍니다.

냉이 심할 경우 대추 반홉과 구절초 반 단에 물을 붓고 물이 반으로줄때까지 달여 하루 세번 마시고 뒷물을 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대추의 이용법

 

대추차

대추 10 - 20알을 넣고 달인 물에 꿀을 약간 섞어 오래 장복하면 강장, 강정작용이 있어 남녀 공히 효과가 있어 부부화합의 묘를 거둘 수 있습니다.


인삼대추차

이 차는 속이 열하지 않아 인삼이 몸에 맞는 사람에 한합니다.
속이 차서 위약한 증세, 나타나는 병병도 없이 원기가 없고 빈혈이 있는 증세, 정력증진, 피로회복, 무기력 해소, 노화방지에 좋으며, 대추에 들어 있는 비타민C 가 피부를 곱게하고 주근깨를 없애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재료

수삼이나 건삼 1뿌리,대추 10개 가량, 물 1000m, 꿀 약간

1. 인삼과 대추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뺍니다.
2. 토기로된 약탕관에 인삼과 대추를 넣고 물을 부어 센불로 끓인 후 불을 줄여 연한 불로 오랫동안 달입니다.
3. 건더기는 체로 걸러 내고 국물만 찻잔에 따라 낸 다음 꿀을 타서 마신다.
식힌 후 냉장고에 넣어 두고 마셔도 좋다.

 

 

주의

인삼은 금속 용기에서 끓이면 약효가 떨어지므로 반드시 질그릇이나 약탕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대조차(감맥대조탕)

대추 10알 정도에 감초 1돈(3,75g, 밀 3돈 정도를 넣고 물에 달여서 마시면 여성이 신경이 날카로워 짜증을 부릴 때에 묘한 효과가 있습니다.

대추 10개에 파의 흰 밑동을 물과 같이 넣고 달여서 취침2시간 전에 마시면 잠이 잘오며. 몸살 기운으로 전신이 아픈 것을 멈추는 효과가 있다.

대조주를 만들어 두고 마시면 강장제가 되며 노화예방에도 좋다.

 


대추 약술

대추 200g, 설탕200g에 소주 1리터를 넣어 약 2개월 정도 숙성시켜 마시면 좋은 약술이 됩니다.

처음에는 1일 반잔 정도로 시작하여 익숙해지면 하루 한 잔 정도로 늘여가는 것이 좋고 과음하지 말고 꾸준히 마시는 것이 약효를 좋게 합니다.

 


대추찜

대추를 수증기로 찐 다음에 햇볕에 말려뒀다가 먹어도 좋습니다.

대추에는 14가지 의 아 미 노산과 6가지의 당류 비타민A, B2, C. P, 칼슘,인, 철분, 마그네슘, 칼륨 등 36가지의 무기질, 유기산이나 사과산 등 많은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이 다 혈액순환을 용이케하고 마음을진정해준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몸을 안정시키는 성분에 더하여 대추씨안에는 특히 잠을 유발하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예로부터 불면증에 특효약이라고 알려져있습니다.

대추의 성분 전체적으로 사람의 몸을 이완시켜주고, 강장 작용을 한 상태에서 대추씨안의 잠을 유발하는 성분까지 더하니 어찌 불면증에 좋다고 소문이 나지 않을 수가 있겠습니까?

불면증을 치료하시는 분들은 대추차를 저녁으로 한잔씩 꾸준하게 드시면 꽤 효과를 볼 수가 있을겁니다.

이 때 반드시 대추씨도 함께 푹 고아 드셔야 합니다.

 

 


대추차 맛있게 끓이는 방법

1) 대추를 10여분간 물에 불려둔다.

2) 대추를 갈기 갈기 쪼개둔다.  (취향에 따라 대추씨 발라서 대추를 믹스기에 갈기도 함)

3) 반드시 약불 내지 중불로 원래 채운 물의 1/3 정도가 줄어들 때까지 끓인다.

 ( 대추차를 끓일 때 위에 나오는 하얀 가루는 대추 성분 특유의 식물성 지방이니,

 고루 저어 드세요~ 대추차가 식으면 하얀 가루가 없어집니다. )

 4) 역시 취향에 따라 생강과 함께 끓이기도 하고,

 꿀과 함께 마시기도 하며, 차 위에 잣이나 호두 등을 띄워서 먹기도 한다.

 

 


4. 간에 좋다!!

대추 메탄올 추출물이 벤조피렌(benzo(a)pyrene)에 의해 유도된 간기능 장해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한 결과 혈청과 간조직 중의 효소활성도(GOP, GPT, LDH) 및 지질 함량에 유효한 효과를 나타낸다고 알려지고 있다.

그리고 대추는 사염화탄소에 의하여 현저히 증가된 각종 효소활성도 및 지질과산화물량이 감소되었는데 이는 대추 메탄올 추출물이 간세포의 괴사와 효소의 유출을 저해하고 간의 저항력 및 간기능을 유지시키므로써 간 보호작용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리고 일본 오사카시립대 대학원 연구팀은 대추 엑기스에 간암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고 발표했다. 이내용은한 기사에서 발췌한 내용임 

 

 

간이 나쁜 분들에게는 대추차를 끓여서 드실 때, 각 종 버섯과 함께 끓여서 드셔보세요.

버섯도 간에 좋아 두 가지가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낸답니다.

 

5. 이외에도...

1) 감기 예방에 좋다.

2) 피부에 좋다.

3) 손발이 차가울 때 좋다.

4) 임산부의 산중, 산후 조리에 좋다.

5) 빈혈에 좋다

예로부터 조상님들께 이어져 내려오던 것들이 최근들어 과학적인 연구 성과가 나오면서 그 빛이 더 발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마른 사람은 많이 먹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꼭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열매와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실씨의 효능  (0) 2010.11.27
수세미의 효능  (0) 2010.11.27
마가목의 효능  (0) 2010.11.27
복분자의 효능과 이용  (0) 2010.11.27
매실의 다양한 효능과 활용법   (0) 2010.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