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부경(天符經) 81字의 해설
천부경(天符經) 해설
천부경(天符經) 81字에 숨겨진 진실
태초의 一氣(1기)에서 하느님(사람)이 태어났다.
天 符 經
一始無始一析三極無盡本[일시무시일 석삼극무진본]
一始(일시)는 太極(태극 ☯)이고, 무시(無始)는 무극(無極 ○)이다.
태초 우주는 무극이태극의 일기(一氣)에서 시생되었기 때문에 一始無(1시무)라 했다.
하도(河圖), 낙서(洛書)는 우주와 일체만물의 근본도(根本道)가 다 있다.
註說: 인류 문명의 시조 태호복희 성인(聖人)은 신묘(神妙)한 점 부호로 하도(河圖), 낙서(洛書)를 도식(圖式)하여 음양 오행의 법칙에 의거하여 三才之道(삼재지도:천리(天理), 지리(地理), 인사(人事)의 도를 한대 묶어 해설하였으나 그 뜻이 서로 상통하여 결점이나 어긋나거나 한 치의 오차도 없다. 하도, 낙서는 우주와 일체만물의 근본도(根本道)가 다 있다.
天一 一 地一二 人一三 一積十鉅無櫃化三(1적10거무궤화3)
선천수(先天數) 1(一)은 수(水)이고 지수(地數) 2(二)는 화(火)이고 선천수(先天數) 3(三)은 목(木)이다. 이를 천1,1(天一一)이라 하고, 지1,2(地一二)이라 하고 인1,3(人一三)이라 했다. 一(1)은 태극(太極)이고 十(10)은 무극(無極)이며, 천지인의 3수는 무궁한 변화수이다.
天二三 地二三 人二三 大三合 六生七八九
천이삼 지이삼 인이삼 대삼합 육생칠팔구
天道(천도)는 무극○의 태극☯이 음양으로 나누어 진 것을 하늘이 2를 낳는다. 이르며
地道(지도)는 음양이 이미 나뉘어져서 4방□에 자리를 잡으면 마침내 人道(인도△)로 사람이 길러지니 이를 二가 三을 낳는다. 한다. 天○, 地□, 人△을 3묘상(三妙象)이라 한다.
수(數)에는 선천수(先天數:生數)와 후천수(後天數:成數)의 음양 二氣(2기)가 있다.
선천수 1, 2, 3, 4, 5,는 생수(生數)라 하고, 선천 태극이며, 중앙 五土로 인하여
후천수 6, 7, 8, 9, 10이 각기 이루어진 수(數)이기 때문에 성수(成數)라 한다.
天數(천수) 1,3,5,7,9의 합수 25는 양효(陽爻)이고,.
地數(지수) 2,4,6,8,10의 합수 30은 음효(陰爻)이며 천지 합수는 55일뿐이다.
중앙의 土(토). 5와 10은 태극(太極)이며, 5는 양수(陽數)이고. 10은 음수(陰數)이다.
태극(太極)은 음양 동정(動靜)의 이치이며, 8은 음(陰)의 극이고, 9는 양(陽)의 극이다.
[1,6, 水(수) 1] 은 壬(임)이며, 六은 癸(계)이고 방위는 북이며, 겨울이고
[2,7 火(화) 2] 는 丙(병)이며, 七은 丁(정)이고 방위는 남이며, 여름이다.
[3,8 木(목) 3] 은 甲(갑)이며, 八은 乙(을)이고 방위는 동이며, 봄이 되고
[4,9 金(금) 4] 는 庚(경)이며, 九는 辛(신)이고 방위는 서이며, 가을이다.
곧 중앙 5,10土의 조화로 4방위와 춘하추동(春夏秋冬)의 4계절이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