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메밀묵 만들기

영지니 2013. 9. 7. 08:22

 



메밀묵 만드는 법


1. 메밀은 물에 담가 서너 번 조리로 건져 가며 깨끗이 씻고 돌을 골라 낸 후 말린다.

2. 필요한 만큼의 메밀을 준비한 후 물을 팔팔 끓여 메밀에 붓고 버리기를 2~3회 반복한다. 너무 익지 않도록 조심해야 되며 이는 그냥 물에 담가 갈아서 사용할 경우 메밀묵이 너무 검어 질 수 있으므로 끓는 물을 부어 미리 검은 색을 우려내기 위함이다.

3. 다시 개끗한 물로 씻어낸후 3시간 정도 소쿠리에 담아 물을 뺀다

4. 믹서기에서 갈아 질 만큼의 물을 넣은 후 겉껍질이 파쇄 될 만큼 간다. 너무 많이 갈면 껍질이 같이 갈아져 묵이 부드럽지 않다.

5. 큰 그릇에 물을 받아 놓고 체를 받치고 갈린 메밀을 헹구어 껍질을 걸러 낸다. 이때 물의 양은 흰 가루가 헹구어 질 수 있는 최소한의 양으로 한다.(메밀1되에 물2되 정도) 왜냐하면 물의 양이 많으면 묵을 쑬 때 묽어져 가루를 가라앉혀 윗물을 버리고 해야 하므로 적은 양의 물만 사용하여 내용물을 만들고 묵을 쑤다가 물이 모자라면
그때 물을 더 넣어 주면 버리는 것이 없으므로 더 효과적이다.메밀 걸러줄때 소금 조금 넣고 주무르면 잘 빠져 나온다. 다른 방법은 망에 넣어 주므르면(3번 정도) 힘들지 않고 뒷 정리도 편하다

6. 껍질을 걸러낸 묵 가루를 다시 한 번 믹서기에 갈아 가루를 곱게 만들고 가는 체나 짤주머니에 한번 걸러 사용하면 더 부드럽고 찰랑찰랑한 묵을 만들 수 있다.

7. 다 걸러진 가루를 이용하여 불에 올려 끓이기 시작하고 나무 주걱으로 바닥이 눋지 않도록 저어준다. 이때 묵이 너무 뻑뻑하다 싶으면 물을 약간씩 첨가하면서 농도를 조절한다. 풀을 쑬 때처럼 윗부분에 화산 구멍 같이 구멍이 폭폭 뚫리며 김을 내뿜으면 다 끓은 것이므로 이때 소금으로 간을 하고 불을 최저로 낮추고 뚜껑을 덮어 뜸을 들인다. 주걱이 설 정도가 되면 농도가 맞다.

8. 한 5분 정도 뜸을 들인 후 불을 끄고 스텐이나 유리로 된 네모 난 그릇에 담아 모양을 내며 식힌다.

9. 잘 굳은 메밀묵을 썰어 양념장에 찍어 먹거나, 각종 나물을 넣어 메밀묵 무침을 해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