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우

무파종

영지니 2013. 10. 9. 22:49

 

파종

 

파종방법

재배 및 관리를 양호하게 하기 위해서는 점파를 하는 것이 흩어뿌리기 보다 좋으며 결주 방지를 위해 1개의 파구에 3∼5립씩 파종한 후 솎아주면 된다.

복토는 보통 1.5cm를 해주며 토양이 건조할 때는 2cm 정도를 하고 가볍게 두들겨 주거나 왕겨를 뿌려 주어야 발아가 잘된다. 복토를 너무 두텁게 해주면 발아하는데 오랜 시간이 필요하며 생육도 불균일해 진다. 복토가 얕을수록 배축의 길이는 짧은데 지나치게 얕으면 생육초기 비바람에 의해 쓰러지기(도복) 쉽고 뿌리장해가 발생할 수도 있다.

봄노지 직파의 경우 파종 날짜는 파종 후 1개월간의 평균 기온이 10℃가 넘는 날로부터 파종하는 것이 화아분화를 피할 수 있다.

하우스나 터널 재배시 발아촉진과 추대 방지를 위해서 파종 2∼3일 전부터 피복자재를 덮어서 지온을 높여준다.

 

발아생리

종자의 발아에는 수분, 온도, 광 등 몇몇 요인들이 작용하는데 가장 중요한 토양 수분과 온도에 관하여 알아본다.

 

토양수분

무 종자가 발아할 수 있는 토양 수분 범위는 상당히 넓다. 그러나 토양 수분이 적으면 발아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뿐만 아니라 발아가 불균일하여 생육이 일정치 못하게 된다. 파종 전에 토양이 다소 건조되었을 때는 아침과 저녁에 파종 작업을 하여 이슬을 이용한다. 심하게 건조되었을 때나 하우스와 같이 비가 들어오지 않는 시설에서는 파종 전에 관수하여 발아와 초기 생육을 촉진하도록 한다.

 

온도

발아 최적온도는 15∼30℃, 최저는 4℃, 최고는 35℃이다. 시간이 걸리기는 하나 10℃에서도 높은 발아율을 나타내며 하우스에서도 터널피복을 하면 충분한 발아율을 확보할 수 있다. 포장에서 발아가 균일하게 되기까지의 일수는 여름에는 3일, 하우스 및 터널재배에서는 10일 전후가 걸린다.

 

 

일반관리

 

비배관리

10a당 표준 시비량은 토양 조건에 따라 비료량을 가감할 수 있다. 인산질은 전량 기비로 주며 질소와 칼리는 30∼50%를 기비로 나머지는 추비로 2회 정도 나누어준다.

 

무의 표준시비량 (kg/10a)

비료명

총량

기비

추비

성분량

요소
용성인비
염화가리
소석회
붕사
퇴계(계분)

35
60
25
75
2
1,000(200)

13
60
9
75
2
1,000(200)

2회, 각각 11
2회, 각각 8



N : 16
P : 12
K : 16


하우스와 터널 재배에서는 질소질 비료로 요소를 사용하면 분해가 잘되지 않고 고온기에 암모니아가스가 발생하여 가스피해가 발생하므로 유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미숙퇴비를 사용하거나 추비를 한번에 많이 하면 뿌리에 농도 장해를 일으켜 잔뿌리가 많이 나거나 가랑이 뿌리가 발생하기 쉽다.

추비의 위치는 포기에서 약 15cm 떨어진 곳에 깊이 10cm 정도로 고루 뿌려주고 흙을 덮어 비료분의 공기중으로 날아가는 것을 막아야 한다.

미량 요소중에는 특히 석회와 붕소 결핍이 잘 나타나는데 소석회를 10a당 75∼100kg을 전량 기비로 전층 시비하고 저온다습, 고온건조, 질소 및 칼리 과다시에는 잘 흡수되지 않으므로 생육 중기부터 2∼3회 염화칼슘 0.3%액을 엽면살포하면 된다. 붕사도 10a 1.5∼2.0kg을 기비로 주는데 토양조건이나 석회 과다 등에 의해 흡수가 곤란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붕산 0.3%용액을 2∼3회 엽면살포한다.

 

 

수분관리


하우스재배에서는 파종시의 토양수분이 작황을 좌우하므로 충분히 관수하고 멀칭해야 한다. 관수가 불충분할 경우 염류농도에 의한 장해가 발생하기 쉽다. 자연적인 강우가 차단되므로 토양 수분이 부족해질 때가 많으므로 추비 후에 관수하는 것이 좋으며 관수의 방법으로는 오전중에 이랑에 관수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재배기간 중 과습에 의한 세균성 흑반성, 흑부병 및 균핵병 등의 발생이 가능하므로 과습을 주의하고 발병의 우려가 있을 경우 농용마이신이나 스미렉스 등 살균제를 살포하여 예방한다. 생육후기의 과습에 의해서는 열근의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터널재배에서 멀칭을 할때는 토양수분이 충분한 상태에서 멀칭하여야 하며, 멀칭을 하여도 생육 후기는 건조하므로 적당히 관수해 준다.

침수가 장기간 계속될 경우 뿌리가 호흡 및 양분 흡수를 하지 못하여 생육이 억제되거나 죽는 경우가 있으므로 비가 많이 올 경우 배수관리를 철저히 하여 장기간 물에 잠기지 안호록 해야 한다.

 

 

온도관리
생육적온은 15∼20℃이며, 12∼13℃ 이하의 저온에서는 화아분화가 일어나 이후 잎수의 증가가 멈추고 생식생장으로 변환되어 뿌리의 상품성이 없어진다. 하우스 재배의 경우 낮의 고온에 의하여 이춘화현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하우스 재배의 온도관리 요령은 온도가 낮은 11월 하순부터 12월 파종의 경우 파종 후 0.02∼0.03mm의 투명 폴리에틸렌 필름으로 이랑을 멀칭하고 그 위에 할죽을 꽂아 폴리에틸렌 필름으로 터널을 만든 후 커텐을 설치하여 보온을 해준다. 파종 후 1주일쯤 후헤 발아가 시작되면 면도날로 멀칭비늘을 +자로 쪼개어 떡잎(자엽)을 멀칭필름 밖으로 내어준다.

생육 초기에는 주간의 온도를 최고 30℃까지, 생육중기는 25℃까지 그이후는 20℃정도로 하여 주는 것이 좋고 야간에는 보온자재를 이용하여 최대한 보온해 준다. 하우스내의 온도는 주간에는 30℃이상으로 올라가다가 야간이 되면 노지보다 더 떨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낮에는 환기를 시키고 밤에는 보온을 해주어야 한다. 본잎 20매 전후의 생육중기 이후에는 뿌리의 비대가 급격히 진행되는 데 이 시기에는 커어튼 및 터널을 제거하여 주간 온도를 무 뿌리 비대 적온인 18∼20℃를 유지해 주어야 한다.

 

 

기타
솎음작업은 본잎이 1∼2매 전개될 때부터 걸쳐 실시하여 본잎 6∼7매일 때 끝마쳐야 한다. 노동력의 유무에 따라 작업은 2∼3회 실시할 수 있으며 생육이 극히 황성하거나 불량한것, 잎색이 특별히 다른것, 병해충 피해를 입을 것 등을 솎아낸다.

제초는 될 수 있으면 인력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나 노동력을 구하기 어려운 경우는 제초제를 사용한다. 제초제는 파종 후 2∼3일 이내에 사용하며 사용량, 사용시기, 토양종류, 기후조건 및 사용가능 작물을 고려하여야 한다.

무의 제초제는 알라 유제 및 입제(상표명:라쏘,와쏘)가 있으며 시설 재배지나 척박한 토양에서는 약해가 일어날 우려가 있고 토양이 과습한 상태에서도 상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재배생리

4월 하순 파종한 무의 일반적인 생육은 파종 후 3일 경에 발아가 시작되고 이후 3일 경에 떡잎이 전개되며 그 후 본잎이 전개된다. 본잎이 3매정도 전개되었을 때부터 초생피층의 탈피가 시작된다. 이때는 하배축이 지상부에 1∼2cm 돌출되어 있으나 그 후 지하로 내려앉아 파종 후 약 20일 경인 5∼6잎기가 되면 하배축이 땅속에 들어가 포기 밑이 단단해진다. 파종 후 50일 경인 30잎기부터 잎수의 급속한 증가가 일어나 하루 평균 0.8매 정도 잎이 자란다.

뿌리의 는 파종 후 3일 경 15잎기가 되면 옆으로 누워있던 잎들이 수직으로 서게 되는 시기부터 비대가 빠르게 일어나기 시작하여 파종후 50∼60일 사이에는 하루 60g 가량의 뿌리 비대가 일어난다.

잎형태은 제 1본잎은 열편이 없는 판잎이고 제 2본잎부터 열편이 생기며 그 수는 잎의 전개에 수반하여 증가한다. 5∼6잎기가 되면 지상부는 품종 고유의 형상을 나타내게 되고 솎음은 이 시기까지 완결한다.

무의 생육일수는 재배중의 온도에 의해서 다르며 표준적인 생육을 한 궁중무의 예로 표현하면 무의 생육상은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제 1기는 발아해서 초생피층이 터지고 하배축이 땅속으로 들어가 포기 밑이 단단해질 때까지인 파종 후 약 20일 정도까지로 생육초기라 한다. 생육초기는 완만한 생육시기이나 이 시기에 비바람에 의한 물리적 충격이나 병해충 및 비료의 영향이 크며 초기생육을 순조롭게 진행시키는 재배 관리가 중요하다.

제 2기는 파종 후 30일 경으로 잎수는 15개 정도이며 줄기와 잎이 서게되는 시기로 생육중기라 한다. 생육중기는 잎수, 잎무게가 현저하게 증가하고 뿌리는 초생피층이 탈피하여 생육이 본격화되는 시기이다.

제 3기는 그 이후의 뿌리 비대 성기로 생육후기라 한다. 생육후기는 뿌리 비대가 급속히 이루어 지며 지상부는 낙엽이 생기면서 뿌리의 형상이 갖춰지는 뿌리 비대의 완성기이다

 

 

 

'무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 수분 관리요령  (0) 2013.10.10
가을무우  (0) 2013.10.10
배추 무등 십자화과의 해충==> 무 잎벌레   (0) 2013.10.09
순무- 특성과 재배방법  (0) 2013.10.09
무가 갈라지는 이유  (0) 2013.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