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우

가을무우

영지니 2013. 10. 10. 20:24

1. 청운무    

 

가. 특성       

근피가 깨끗하고 근미가 잘 뭉치는 형으로 육질이 치밀하고 맛이 좋으며 엽장은 짧고 엽수는 18~19매 정도로 태백무보다 탈엽현상이 적고 바이러스병도 강하여 조기 파종이 가능하며 저장력도 비교적 강한 편이다.

   

     

 

 그림 1. 청운무 

나. 유의사항       

척박한 땅이나 가뭄이 심하게 타는 밭은 재배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숙기를 너무 늦추지 말고 적기에 수확해야 하며 저습지에 재배하면 무가 짧아지고 근수부가 거칠어지므로 재배를 피하는 것이 좋다. 고온기에 건조하면 붕소결핍이나 공동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적절히 관수하여 순조롭게 생육시켜야 한다. 

 


2. 단청무    

 

가. 특성       

초세는 중간이며 엽색이 짙고 반개장형으로 재래종 무 형태로 모양이 좋고 크기가 적당하여 가정용으로 좋다. 맛이 좋아 생채, 김치, 동치미 등 이용이 다양하고 육질이 단단한 편으로 단기간 저장이 가능하며 바이러스병에 강하다. 

            

 

그림 2. 단청무 

나. 유의사항       

척박한 곳, 저습지에서의 재배는 피하도록 하며 무리하게 파종기를 앞당기거나 늦추지 말도록 하고 비료가 모자라지 않게 충분한 시비를 한다. 


3. 토광무    

 

가. 특성       

근피가 매끈하고 근형이 우수하며 근이 맺힘이 좋은 다수성 품종으로 내병성(바이러스병, 노균병)이 비교적 강한 품종이다. 조기 파종이 가능하고 근수부가 녹색으로 착색되며 맛이 우수하고 외관이 좋아 상품성이 높다. 바람들이가 안정되어 있어 중단기 저장이 가능하다.

           

그림 3. 토광무 

 나. 유의사항       

비절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균형있게 충분한 시비를 하여야 하며 재식거리는 65×25㎝ 정도가 적당하고 너무 밀식하면 근의 비대가 저하된다. 저습지나 척박한 토양에서는 생육이 부진하고 근형이 불량하므로 재배를 피하고 파종직후 적정 온도와 수분관리로 균일한 발아가 되도록 유의해야 한다. 


4. 팔광무    

가. 특성       

잎색이 진하고 지상부가 무성한 편으로 근피가 곱고 근수색이 녹색이다. 내병성과 내서성이 강하여 조기재배용으로 좋으며 육질은 연한 편으로 바람들이가 늦다. 
파종후 65일 정도면 수확할 수 있고 수량이 많고 조기 다발 출하 및 김장용으로 좋다. 

            

그림 4. 팔광무 

나. 유의사항       

질소질을 과용하면 비대가 늦고 번무하므로 유의해야 하며 잎이 무성한 편이므로 주간 25~27㎝ 간격으로 파종하도록 한다. 중점토, 척박지, 저습지 너무 비옥한 곳에서는 재배를 피한다. 

5. 서호무    

가. 특성       

근피가 곱고 광택이 있으며 수분과 감미가 적당하여 맛이 아주 좋다. 엽색은 농록이며 잎이 쉽게 떨어지지 않아 수송성이 좋고 내병성이 강한 편이며 단기저장이 가능하다.

           

그림 5. 서호무 

나. 유의사항       

잎이 다소 약한 편이므로 초기 생육을 강하게 해야 하며 척박하고 가뭄이 심한 밭에는 재배를 피하는 것이 좋다. 고온건조하면 생리장해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밭이 건조하지 않도록 적절히 관수한다. 

6. 의암무    

 

가. 특성       

초자는 반개장형이며 엽색은 짙은 녹색으로 바이러스병 및 내병성(노균병)이 강하고 토양적응성이 넓다. 근형이 빨리 잡히므로 장기간 출하에 유리하고 순도가 균일하며 육질이 치밀하고 단단하여 김장용 및 저장용무로서 최적이다. 근피가 고우며 육색은 백색이고 근수부는 담록색으로 상품성이 우수하며 근장 20~23㎝, 근경 6.0~7.5㎝, 근중 1,000~1,200g 정도의 다수확 무다.

           

그림 6. 의암무 

나. 유의사항       

너무 습하거나 건조한 토양에서는 생육 및 품질이 불량하게 되므로 재배를 피한다. 10a당 석회100~150㎏, 붕사 1.5㎏ 정도를 늦어도 파종 7일 전에 토양전면에 시용하도록 한다. 초기생육이 수량을 크게 좌우하므로 생육초기의 비배관리를 철저히 하고 진딧물 등 병해충 방제도 초기에 철저히 한다.

 

           

'무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 솎음 방법  (0) 2013.10.10
무 수분 관리요령  (0) 2013.10.10
무파종   (0) 2013.10.09
배추 무등 십자화과의 해충==> 무 잎벌레   (0) 2013.10.09
순무- 특성과 재배방법  (0) 2013.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