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깨

참깨-불로장생의 묘약

영지니 2013. 11. 17. 21:01

아라비안나이트의 동화속에 ‘아라비아와 사십인의 도적’의 동굴을 여는 암호문자가 바로 “열려라 참깨”였다. 왜 참깨였을까?

 

참깨는 그 비밀언어와 같이, 작지만 효능이 뛰어나다. 참깨는 예로부터 불로장생의 묘약으로 불리웠고, 검은깨는 흰머리를 검은 머리로 바꾸어 준다고 전해진다. 검은깨의 안토시아닌은 항산화제로 노화방지에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이다. 또한 참깨속의 셀레늄과 세서미놀은 항암효과가 뛰어나다. 세서미놀과 안토시아닌이 노화방지와 항암효과가 있는 것은 바로 항산화효과 때문이다.

 

쇠가 녹이 슬면 부서지고, 사과를 깎아놓으면 붉게 변화하는 것이 산화이다. 우리 몸이 나이가 들면서 흰머리가 나고, 주름살이 생기고 관절염이 생기는 것도 산화 때문이다. 이것을 먹는 것이 바로 항산화효과이다. 셀레늄은 이러한 항산화물질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효소의 일종이다. 참깨의 칼로리는 100g에 559칼로리이기 때문에 열량이 높다. 따라서, 하루에 10g만 먹어도 충분하다. 단지 59칼로리이기 때문에 비만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칼슘은 100g당 1237mg이나 비타민C는 전혀 없다. 따라서 비타민C가 많은 귤이나 키위를 식후에 먹는 것이 좋다.

참깨는 요리하는 방법이 중요하다. 미리 볶아서 갈아 놓으면 기름이 산화되어 효과가 많이 떨어진다. 먹을 때마다 볶아서 바로 찧어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찧지 않고 먹으면 껍질이 두꺼워 그대로 배설되기 때문이다.

/강남베스트클리닉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