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당뇨병

당뇨병[糖尿病]

영지니 2018. 1. 7. 18:56



당뇨병[糖尿病].


1.원인과 증상.

당뇨병은 사치병이라고 할 수 있다.

당뇨병은 특히 미식을 하는 기회가 많은 도시인에게 잘 걸린다.

특히 지방분이 많은 육류를 즐기는 사람에게 발병률이 높다.

또 유전적인 체질이나 심신의 과로,간장병,동맥경화,매독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발병률은 남성이 여성보다 많고 4~50대에 지방이 낄때 걸리기 쉽다.

당뇨병이란 인슐린 부족으로 인해 대사이상을 나타내는 질환이다.인

슐린은 췌장에 있는 랭커 한스 섬이라는 세포의 집단 속에있는 베타 -세포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다.

이것은 각 조직에 작용하여 영양소가 원활히 이용되도록 작용하고 있는데, 인슐린이 부족해지면 중요한 영양소인 포도당의 이용에 지장을 주게 되므로 혈액 중에 포도당의 값이 이상적으로 높아지게 된다.

즉 당뇨병은 췌장속의 랭커 한스 섬이라는 내분비 이상에서 일어난다.

여기에 인슐린 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고 있으나, 이 인슐린은 글리코겐이 당분으로 환원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 이상이 생기면 그 기능이 작용하지 못하게 되어 췌액[膵液]이 모처럼 함수탄소를 포도당으로만들어 이것을 간장과 근육에 보내어 글리코겐이 된 것이 원상의 당분으로 되돌아가고 만다.

이것 때문에 당뇨병이 일어나는 것이다.당뇨병은 당분이 병적으로 증식하여 일어나는 질병이다.

때문에 오줌속에 당분이 섞이게 되고,요의를 느끼게 되는 횟수도 많아지고,오줌의 양도 많아진다.

오줌에서는 독특한 냄새가 나고 거품이 많이 일어난다. 때로는 식욕이 왕성해지면서 단맛을 좋아 하게 된다.

증상 초기에는 온몸의 여기저기가 가렵다.

계속해서 습진이나 부스럼이 나타나기도 하고,머리카락이 빠지기도 한다.

전신이 알 수 없이 나른하며 남자는 성욕이 감퇴되고[한방에서는 이증상을 다른 말로 풍뎅이 증상 이라고도함 .


믿거나 말거나]

여자에게는 월경이상이 오며,일상 하는 일이 모두 귀찮아지고 일을 해도 끈기있게 오래 계속할 수가 없다.

그러나 신경은 반대로 과민해지며, 신경통이나 음위[陰萎]를 수반하는 경우가많다.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중증에서는 협심증을 일으키는 수도 있다.

특히 당뇨병은 오줌안에 함유되어 있는 당분을 검사하면서 이에 따른 치료법을 강구해야 하는 질병이므로 투약자의 지시에 따라 요양하도록 해야 한다.

동시에 일상생활에서의 식이[食餌]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이와 병행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근본적인 효과를 얻을 수 없다.

 


2.처방과 치료.


팔미환.

건지황16그램. 산약 8그램. 산수유8그램. 택사6그램. 복령6그램. 목단피6그램. 계지2그램. 포부자2그램.

이 처방은 구갈, 다뇨[多尿], 피로권태, 요통, 성욕감퇴 등을 목표로 사용하는 것이므로, 당뇨병에도 적용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지황은 위장 장애를 일으키는 일이 흔히 있으므로 식욕부진, 구토, 설사 등이 있거나 평소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는 주의하면서 다른 처방을 생각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한첩 분량임].



대시호탕.

시호12그램. 반하[법제한 것]12그램. 황금,작약,지실,대추 각 6그램. 생강8그램.대황4그램.

이 처방은 비교적 초기에 체력이 있고,복부가 팽만하며 흉협고만[胸峽苦滿]이 있을 때는 대시호탕에 지황을 가용하고,변비가 없을 때에는 대황을 빼도 지장이 없다.


맥문동음자.

맥문동,인삼,지모,생지황 또는 건지황 각5그램. 복령4그램. 오미자,괄루인,갈근 각3그램. 감초, 죽엽 각2그램.

이 방은 당뇨병에 결핵이 합병되고 영양이 실조되어 구갈,다뇨가 있으며 취침중에 기침이 나오는 경우에 사용한다.



사군자탕.

복령8그램. 백출6그램. 인삼6그램. 감초4그램. 대추4그램.생강4그램.

이 처방은 당뇨병이 진행되면서 심하게 쇠약하고,식욕부진이나 빈혈,하지[下肢]에 부종 등이 있으며,맥도 미약한 경우에 사용한다. 복부도 연약하고 이완하며 위내정수[胃內停水]가 있는 경우에 사용한다.



백호가인삼탕.

지모12그램. 석고32그램. 감초4그램. 갱미18그램.인삼6그램.

이 처방은 비교적 초기에 체력이 있고,혈색도 좋으며 구갈과 다뇨[多尿]인 경우에 사용한다.

 



2.단방요법.


소의 췌장을 매일 한마리분을 달여서 먹든다 삶아 먹어도 현저한 효과가 있다

[일종의 동종요법[同種料法].


하루양으로 백작약 뿌리 4~8그램. 감초1,5~3그램을 달여 복용하면 만성 당뇨병에 특히 효과가 있다.

이것만으로도 10여년의 중증인 당뇨병이 치료되었다는 임상 보고가 있다.


오디2~6그램을 달여 마시면 오장을 이롭게 하고 눈도 밝아진다.

[달여서 수시로 복용할 것].


녹두를 4~10그램씩 달여 마시거나 생즙을 내서 먹는다.


칼슘과 비타민C,비타민C의 합제[合劑]를 계속 복용하면서 분말화된 엽차 75그램을 1개월 분으로 복용하고,한편으로 결명자를 볶아서 말린것 20그램과 두릎나무의 근피 40그램을 물에 달여 매일 복용하는 것도 좋다.


인동덩굴을 달여서 차 대신 복용해도 좋다.


괄루인과 뿌리를 달여 그 물을 양껏 마신다.보폐의 효과도 있고 당뇨병을 다스리는 아주 좋은 약이다.


삽주뿌리[창출과 백출]3~7그램을 날마다 달여서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오가피주[酒]도 당뇨병에 효과가 있다.

[용법및 용량 준수할 것]


오미자를 달여 마시거나 환으로 계속 복용하면 당뇨병에 좋은 효과가 있다.


위의 요법 중에서 본인에게 맞는 요법이 있으면 장기로 복용하도록 하세요.

그리고 운동과 꼭 병용을 해야만 치료효과가 극대 됩니다.

당뇨는 규칙적인 운동이 특히 중요한 질환 입니다.



'당뇨,당뇨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색[酒色]은 당뇨병의 적  (0) 2018.01.07
당뇨병을 다스리는 약선 요리 4가지  (0) 2018.01.07
당뇨발  (0) 2018.01.07
임신성 당뇨병  (0) 2018.01.07
당뇨병   (0) 2018.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