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렁허리
눈은 작고 피막으로 덮여 있다.
주둥이의 끝에 입은 크게 벌려 있으며 입구석은 눈보다 훨씬 뒤쪽에서 하나로 합쳐진다.
윗입술과 아랫입술은 잘 발달하여 두툼하며 위턱과 아래턱, 구개골에는 가늘고 뾰족한 이빨이 무리를 이루고 있다.
가슴지느러미와 배지느러미는 없고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 꼬리지느러미에는 막만 있을 뿐 가시나 살이 없고 서로 이어진다.
가슴지느러미와 배지느러미는 없고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 꼬리지느러미에는 막만 있을 뿐 가시나 살이 없고 서로 이어진다.
측선은 뚜렷하고 몸의 양쪽 중앙을 지나 꼬리의 끝까지 달린다.
낮에는 진흙 속과 돌 틈에 숨어 있다가 야간에 작은 동물과 물고기를 잡아먹는다.
육식성으로 어린 물고기, 곤충, 지렁이 등을 잡아먹는다.
옛날에는 뱀이 변한 것으로 독이 있다 하여 먹기를 꺼렸으며, 다만 민간요법에 건강식품으로 사용되었다.
중국이나 동남아시아에서는 고급요리용으로 쓰이고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드렁허리 [albino swamp eel] (두산백과)
드렁허리는
옛말에 논둑과 밭둑을 허물고 다닐정도로 그 기력이 대단하다 전해지는 어종으로 지역별로 부르는 (드렁이,드렁허리,웅어,황선 등) 명칭도 다양하다.
단백질과 기타 영양소가 두루 갖춘 드렁허리는 허리, 무릎 등 고관절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전해지며, 예전과 다른 환경에 따라 현재는 그 모습을 찾기가 쉽지 않은 어종이다.
한번 복용하기 시작했던 사람들은 꾸준히 찾아 약으로 몸을 보강하려 할 정도로 그 효능이 좋은 건 널리 알려져 있을 정도이다.
복용
단백질과 영양소가 풍부한 드렁허리는 장어처럼 손질하여, 구이로 구어 먹기도 하며, 미꾸라지와 함께 끓여 탕으로 먹기도 하나, 제일 좋은 방법은 기력이 딸리고 심신이 허약, 자주 피곤해하며, 큰 수술이나 상처를 입은 뒤 회복기에 접어든 이가 찾아 즙으로 달여 복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