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와효능

줄풀

영지니 2008. 1. 24. 21:52

 

줄풀은 불가사의한 효력을 지닌 약초이다.

잎과 뿌리를 그늘에 말렸다가 차로 끓여 마시거나 발효시켜 먹으면 거의 만병통치약이라 할 만큼 여러 질병에 효과가 있다.

당뇨병, 고혈압, 중풍, 심장병, 변비, 비만, 동맥경화 등 온갖 질병에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몸 안에 있는 온갖 독을 풀어주고 대장과 위를 튼튼하게 한다.

 

줄풀은 유기질이 매우 풍부한 강바닥의 진흙탕 속에서 자라므로 뿌리 틈에는 조개, 미꾸라지, 메기, 가물치, 거머리, 뱀, 개구리 같은 생물들이 많이 산다.

잎이 날카로워 살갗에 스치면 상처가 생기기 쉽다.

옛날 줄풀 사이에서 웃통을 벗고 조개를 잡던 사람들의 팔이나 몸통에는 흔히 줄풀에 긁힌 상처가 있기 마련이었다.

 

줄풀의 열매는 옛날에 구황식품으로 흔히 먹었다.

서양에서는 줄풀의 열매를 와일드 라이스(Wildrice), 곧 야생쌀이라고 부른다.

한자로는 고미(苽米), 또는 교백자(狡白子), 고실(孤實) 등으로 부른다.

줄풀의 열매는 가을철에 따서 겉껍질을 벗겨 내고 햇볕에 말려 먹는다.

쌀 대신 밥을 지어 먹을 수 있다.

 

녹말, 당분, 그리고 갖가지 미량 원소들이 많이 들어 있어 영양이 풍부하다.

열을 내리며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위와 장을 고르게 하여 설사와 변비를 없애고 허약한 체질을 튼튼하게 바꾸어 주는 효과가 있다.

줄풀의 열매를 오랫동안 먹으면 당뇨병을 고칠 수 있다.

옛날에 김포 지방에 줄쌀이라는 것이 있었는데 이것은 줄풀과 벼를 교배시켜 만든 것으로 벼알이 굵고 밥맛이 좋우며 여러 가지 약효가 뛰어나서 최고의 쌀로 쳐주었다.

이미 수백 년 전에 우리 선조들은 유전공학을 이용하여 새로운 벼품종을 개발했다.

그러나 줄쌀은 그 종자가 사라진지 오래 되었다.

줄풀의 잎과 뿌리, 줄기에는 단백질과 정유, 회분, 그리고 미량 원소가 많이 들어 있다.

 

줄풀을 끓인 물에 목욕을 하면 섭씨 180도에서도 죽지 않는 특이한 미생물이 생긴다.

이 미생물은 줄을 달인 물에 사람의 체액이 닿았을 때만 생긴다고 한다.

이 미생물의 작용으로 줄풀을 끓인 물은 상온에서 오랫동안 두어도 상하거나 변질되지 않으며 이 물로 목욕을 하면 피부 깊숙히 숨어 있는 온갖 병균과 노폐물, 독소들이 몸 밖으로 빠져 나와 몸이 날아갈 듯이 가벼워질 뿐만 아니라 살결이 어린아이 피부처럼 고와지고 습진, 옴, 종기 따위의 온갖 피부병들이 낫는다.

줄풀은 최고의 해독제이기도 하다.

농약 중독이나 식중독, 술 중독, 화학약품 중독 같은 갖가지 중독에 줄풀 뿌리를 생즙을 내어 마시거나 달여서 마시면 신기하다 싶을 만큼 효과를 본다.

화상이나 동상에는 뿌리나 줄기를 달인 물로 씻으면 잘 낫게 된다.

알코올 중독에는 줄풀 뿌리 신선한 것 35∼70그램을 생즙을 내어 마시거나 달여서 마신다.

술을 오래 마셔서 간이 나빠졌을 때에도 효과가 좋다.

줄풀 뿌리 달인 물을 마시고 나서 술을 마시면 잘 취하지 않고 또 술에 취한 사람한테 줄풀 뿌리 생즙이나 달인 물을 마시게 하면 곧 깨어난다

 

 

'약초와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취나물종류  (0) 2008.01.24
애기똥풀  (0) 2008.01.24
작약꽃  (0) 2008.01.24
애기똥풀  (0) 2008.01.24
천궁(궁궁이)  (0) 2008.0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