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인삼 이미지를 구할 수 없어 네이버 사전의 이미지로 설명을 드리렵니다.
인삼(人蔘)은 사람 인(人), 인삼 삼(蔘) 자를 쓰듯이 그 생김이 사람의 신체 모양 같다고 하여 지어진 이름입니다.
그렇다면 미끈한 몸체에다 다리가 둘, 많아서 셋 정도 되는 인삼이 일단은 좋은 수삼이라고 할 것입니다.
위의 그림으로 본다면 윗쪽에 있는 수삼은 다리가 두개로서 인삼으로서 하체는 좋은 형체를 이루고 있으나, 몸체가 매끄럽지 못하고 상체쪽이 굵어 균형 잡히지 못한 단점이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몸체가 비교적 매끈하고 곧으나 다리 부분이 약하고 여러 갈래로 나있는 단점이 있다고 볼 수 있네요.
이 정도의 기본 설명이면 수삼 고르는 법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수삼 고르는 법
수삼을 고르는 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위의 수삼의 비교 중에 주된 것은?
몸통이 상하가 균형이 있을 것,
몸통에 상처나 흠집이 없이 되도록 매끈할 것,
사람의 다리에 준하는 뿌리가 균형있게 둘, 많아서 셋 정도일 것,
잔뿌리가 골고루 무성할 것 등입니다.
쉽게 말해서 사람처럼 생겨 균형이 잘 잡히고 뿌리가 고루 무성하면 좋은 인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 고려사항으로선 햇수와 원산지입니다.
인삼의 주성분은 사포닌으로서, 3년근부터 생겨나기 시작해서 6년근에 최대치를 이룹니다.
따라서 6년근이 약성이 제일 좋고, 6년근이 아니라면 3-4년 근이라도 연근에만 집착하지 말고 앞에서 언급된 사항에 주안점을 두면 조금 싼 가격에 살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구입할 시 반드시 고려사항은 원산지 표시 확인입니다.
원산지 표시 없이 얼버므리는 수삼은 사지도 팔지도 않는 풍토가 조성되었으면 싶네요.
수삼의 복용법
캐어낸 체로 말리지 않는 인삼을 수삼이라 합니다.
인삼은 금(金 쇠)과는 반대의 속성을 지님으로 쇠붙이 등에 접근이 좋지 않음으로 보관이나 자르는 등 할 때 쇠그릇, 쇠칼 등을 사용하지 말것에 유의하셔야 겠습니다.
이의 복용은 뭐니뭐니 해도 날로 씹어 드시는 것이 최고인데, 복용전 한끼니 정도는 기름진 음식 같은 것은 피하고 되도록 간단한 식사로 때워 소화율을 높이는 것도 바람직한 일일 것입니다.
또한 성인이라면 복용중에는 부부관계를 삼가는 것도 약효를 높이는 길이겠으며, 성인의 경우 6년근 정도는 1회 절반, 하루 1개 정도가 적당하고, 그 밑으로는 회당 1개를 다 드셔도 될 줄 압니다.
1. 인삼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수분을 제거합니다.
2. 대나무 칼이나 쇠가 아닌 칼 대용으로 다른 것을 이용하여 노두(지상부로 나와 있던 부분)을 잘라 냅니다.
3. 천천히 씹어 먹되 맛이 너무 맞지 않으면 꿀 등에 찍어 드시면 좋습니다.
이밖에 방법
1. 수삼을 믹서에 갈아 우유나 요구르트에 타서 마시는 방법도 있으나 믹서의 칼날이 문제가 됩니다.
2. 삼계탕
3. 수삼죽을 끓여 먹는 방법 등이 있겠습니다.
금기사항
복용후는 돼지고기, 우유, 땅콩, 수박 등 차갑거나 기름진 음식 등의 소화장애나 양기(陽氣)를 상하게 할 것들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인삼을 먹고 좌욕이나 찜질방에서 땀을 급히 내는 일도 삼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수삼 저장법
수삼의 출하시기는 인삼 잎이 지는 가을철에 채취하여 출하하므로 이시기가 싼 가격에 구입할 좋은 시기입니다.
수삼은 3 -5도 정도의 저온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냉장고에 보관할 시 냉장 보관을 요합니다.
대개수삼은 구입한지 2주일이 지나면 부패되기 쉬우므로, 특별하지 않는 한 이 기간 안에 복용할 량만 구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