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관절

목 디스크 원인과 증상

영지니 2007. 11. 11. 19:41
목디스크가 생기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순간 충격이나 과격한 레포츠로 인한 부상 등으로 경추의 각 마디가 자리를 이탈하여 목 디스크가 되는 경우도 있고, 스트레스나 나쁜 자세로 인해 스트레스가 목에 쌓이는 것도 주요한 원인이 됩니다.

최근들어 스트레스나 잘못된 자세로 인한 목디스크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지나친 컴퓨터 사용과 TV 시청으로 20대 경추환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목디스크의 원인
경추(목뼈)는 C자 곡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잘못된 생활습관과 외상으로 인해 목뼈의 C자 곡선이 변형되면 목디스크가 생길 가능성이 커집니다. 목뼈 변형의 대표적인 예는 일자목입니다. 일자목은 머리의 하중이 목으로 집중되어 목뼈의 디스크의 노화를 가속시켜 목디스크를 유발하게 됩니다.
일자목과 목디스크를 유발하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높은 베개의 사용
장시간 머리와 목을 앞으로 내미는 습관
목을 빼고 모니터를 바라보는 습관
체중 과다로 바른 자세를 취할 수 없는 경우
사고 등 외부충격으로 목뼈나 관절에 손상이 온 경우
평 발이거나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오래 신는 경우
목디스크의 증상
목디스크는 처음에는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목이 뻣뻣하고, 목이나 등에 통증이 있다고 해서 바로 목디스크를 자각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경추 1번부터 7번 중 문제가 생기는 위치에 따라 목에는 불편함이 없고 어깨와 팔에만 증상이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슴이나 옆구리의 통증, 두통, 어지러움, 청각 및 시각 이상 등이 생기기도 하므로 이유없이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목디스크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목디스크의 주요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뒷목이나 어깨, 팔에 통증이 있다.
글씨를 쓰거나 물건을 쥘 때 악력이 약해지거나, 손가락에 부분적인 감각 이상이 있다.
팔이나 손에 저림감이나, 칼로 베는 듯한 통증이 있다. (미세한 증상 포함)
팔 전체가 저리기보다는 한쪽 팔의 특정 부위에만 저린 증상이 있다.
팔에 힘이 없고, 다리에도 힘이 없어 계단을 오르내릴 때 다리가 휘청거린다.
팔을 양쪽으로 벌린 상태에서 머리를 눌러보거나, 머리를 누른 후 좌우로 고개를 돌렸을 때 통증이 심하다.
주변에서 중풍 증상의 의심을 받기도 했다.

 

목디스크의 검진
경추의 전체적인 구조와 경추의 안정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X-ray 촬영이 가장 기본적이지만, 신경의 압박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MRI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경추 표면에 불필요한 뼈가 자라난 가시뼈 돌출에 따른 신경관이나 신경공협착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CT 검사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검사로도 확진이 어려울 경우에는 신경을 싸고 있는 막 안에 약물을 투입한 후, 촬영하는 신경조영술이 필요합니다. 이밖에 등고선 촬영, 골밀도 측정, 컴퓨터 적외선 전신체열측정 등으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검진을 하여 경추와 디스크의 이상여부를 진단하게 됩니다.
경추의 뼈와 디스크의 이상을 검진 기기를 통해 확인함과 동시에 담당의의 손끝으로 증상을 진단하기도 합니다. 목디스크 진단시 담당의는 경추의 뒷부분을 손가락을 훑어가며 비뚤어진 부위를 찾아내고 목의 가동 범위를 직접 체크합니다.


'뼈,관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디스크 치료 시 주의사항   (0) 2007.11.11
목디스크의 치료방법  (0) 2007.11.11
목 디스크 유발 증상  (0) 2007.11.11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  (0) 2007.11.11
골다공증[骨多孔症, osteoporosis]  (0) 2007.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