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초

[일년생 잡초] 물달개비

영지니 2012. 7. 21. 20:01


 
○ 발생지 : 논, 늪

○ 습  성 : 종자로 번식하는 1년생 광엽잡초로 벼논에서 발생이 많은 잡초이다. 종자는 휴면성이 있다. 발생심도는 보통 5㎜내외이다. 평균기온이 15∼16℃일 때 시작하며 발생시는 피보다 생육이 늦다. 생육기간이 길고 벼의 생육초기에는 양분을 탈취하여 분얼을 억제하는 강한 잡초이다.

○ 형  태 : 물옥잠과에 속하며 지역에 따라 보풀, 무릅사발, 보풀이지심 등 다양하게 부른다. 뿌리로부터 여러 개의 줄기가 나와 각각 1개의 잎이 달린다. 뿌리는 보라색을 띠고 있으며 부드럽다. 높이는 10∼30㎝ 정도이다. 9월경 줄기의 끝에 꽃잎이 6장이고 꽃받침이 있는 청자색의 꽃이 5∼6개가 모인 짧은 총상화서가 달린다. 화서는 잎보다 짧다.

○ 방제방법 : 예로부터 관행적인 손 제초나 제초기로도 방제가 잘되는 초종이다. 토양처리형 1년생 제초제로도 방제가 용이하나 매년 새롭게 발생하는 현상이 두드러진 초종이다. 한 포기에 생산되는 종자가 1,000∼2,000개나 되므로 결실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
 
요약
외떡잎식물 분질배유목 물옥잠과의 한해살이풀.
학명 Monochoria vaginalis var. plantaginea
분류 물옥잠과
분포지역 한국 ·일본 ·타이완 ·중국 ·인도 ·말레이시아 등지
서식장소 논이나 못의 물가
본문


논이나 못의 물가에서 자란다. 줄기는 5∼6개씩 뭉쳐 나오고 짧으며 각 1개씩의 잎이 달린다. 잎은 넓은 바소 모양 또는 세모진 달걀 모양이고 길이가 3∼7cm, 폭이 1.5∼3cm이며 밑이 둥글거나 약간 심장 모양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뿌리에서 나온 잎의 잎자루는 길이가 10∼20cm이고, 줄기에 달린 잎의 잎자루는 길이가 3∼7cm이다.
 
꽃은 9월에 푸른 자주색으로 피고 3∼7개가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꽃의 지름은 1.5∼2cm이고, 꽃차례는 길이가 잎보다 짧으며 꽃이 피면 밑으로 숙인다. 화피조각은 6개이고 긴 타원 모양이며, 수술은 6개이고 그 중 1개가 크며 수술대 한쪽에 톱니 같은 돌기가 있다.
 
열매는 삭과이고 길이 1cm의 타원 모양이며 밑으로 처지고 종자가 많이 들어 있다. 종자는 길이가 1mm이고 세로 줄이 있으며 옆으로 뚜렷하지 않은 줄이 있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제외한 식물체 전체를 곡초라는 약재로 쓰는데, 고열·해수·천식에 효과가 있다. 한국·일본·
타이완 ·중국·인도·말레이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 최종수정일 : 2008.07.09 <1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