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아토피 가려움 예방법

영지니 2015. 5. 9. 21:07

 

 

아토피 가려움 예방법

 

 

아토피 가려움, 누가 좀 말려 줘요 ^^

아토피 피부염의 가장 큰 적은 가려움증입니다. 가려움만 없으면 아토피를 어떻게 해서든 금방 치료를 해 볼수가 있겠지만 이놈의 가려움증 때문에 아토피를 치료하기가 상당히 힘이듭니다. 아토피의 가려움증으로 인해 피부를 긁게 되면 피부는 더욱 열이 받아서 더 간지럽게 되고, 그러면 더욱 세게 긁게되고, 나중에는 인정사정 없이 피부가 벗겨지고 피가 나도록 계속 긁게 됩니다.

 

이때부터 아토피는 더욱 심해집니다. 시간이 갈수록 아토피가 호전되기는 커녕 계속 긁다보니 상처는 더욱 깊어지고 진물이 나고 나중에 태선화까지 진행이 되어 어떻게 손을 쓸수가 없도록 아토피 치료를 포기하도록 만들어 버리죠.  특히 밤에는 가려움이 인정사정없이 온몸을 휘감으며 몰려오죠. 가려움만 어떻게든 해결을 하면 그나마 아토피를 진정시킬 수 있을 텐데요. 그럼 아토피 가려움을 극복하는 몇가지 방법들을 살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얼금찜질을 하라

가려움 부분에 얼음 찜질을 해주면 피부가 얼얼해 지면서 가려움이 많이 가시게 됩니다.

유아나 어린이들은 피부가 여리므로 얼음팩을 바로 피부에 대는 것보다 깨끗한 천이나 수건등을 싸서 적당히 시원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드라이기는 뜨거운 바람을 이용하자

차가움이 아토피의 가려움을 어느정도 해결해 주듯이 반대로 뜨거움도 아토피의 가려움을 줄여줄 수가 있습니다. 따뜻한 열팩이나 단단한 병에 따뜻한 물을 넣어서 병을 따뜻하게 만들어 아토피 피부염 부위를 맞사지해주거나 드라이기의 뜨거운 바람을 가려운 부위에 쐬주면 아토피로 인한 가려움이 많이 가라앉게 됩니다.

 

 

 

식염수 사용법

식염수와 거즈를 준비합니다.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가 있습니다. 식염수를 냉장고에 보관을 하여 시원하게 해주세요. 어린아이들일 경우 차가움에 놀랄수가 있으니 어린아이들이 사용할 경우 상온에 보관하셔도 됩니다.

아토피 피부 질환이 적신 거즈를 적당히 짜서 환부에 붙입니다.식염수가 흘러 내릴수 있으므로 수건등을 바닥에 까는것이 좋습니다. 적당히 마를즘에 거즈를 촉촉히 적셔 줍니다. 시원한 것이 좋으면 선풍기 바람등을 선풍기 바람등을 약하게 틀어주거나 부채질들을 해 주셔도 좋습니다. 어느정도 아토피에 의한 가려움증이 사라지면 환부를 깨끗이 닦고 피부가 건조해지기 전에 아토피에 좋은 아토락 크림을 발라주면 좋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주위를 맛사지해 줍니다.

두드리기 : 주먹이나 손 날을 이용해서 아토피 피부염 부위를 두드려 줍니다.

주무르기 : 손을 이용하여 아토피 피부염 부위를 적당한 속도로 주물러 줍니다.

문지르기 : 손바닥을 이용하여 등이나 허벅지와 같은 넓은 부위를 적당한 속도로 문질러 줍니다.

누르기 : 안마봉이나 손끝등으로 아토피 피부염 부위를 지긋이 눌러줍니다.

 

 

 

운동을 하자

근력 운동은 가려움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땀으로 인한 노페물을 걸러내어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효과를 더하므로 1석 2조라 하겠습니다. 운동을 하다보면 가려움증도 잊게 되므로 가벼운 달리기운동이나 간단한 근력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려움을 줄이는 환경을 만들자

집안이 너무 건조해지면 몸의 상태도 건조해지고 따라서 피부가 건조해지면 아토피 피부염부위도 간지럽게 됩니다. 항시 적당한 온도를 유지합니다. 집안을 청결히 만들어 아토피에 좋지 않은 집먼지진드기와 같은 유해 환경을 최대한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옷은 아토피 피부염에 자극을 줄여주는 면 소재의 옷으로 아토피 피부와 마찰이 없도록 한치수 큰 사이즈로 입는것이 좋습니다.

 

 

 

가려움을 유발시키는 음식등을 자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튀긴 음식이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 방부제가 들어간 가공식품, 인스턴트식품, 아토피에 좋지 않은 계란, 우유, 밀가루, 콩 등을 가능한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뿐아니라 체질에 맞지 않은 음식들을 점검하여 가능하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영유아 가려움 대처법

어린 아기들의 경우 어머니가 항상 옆에서 지켜볼 수가 없습니다. 이때에는 면장갑등을 아기의 손에 씌워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의 손톱끝에 오일을 발라주시면 손톱이 무디어지고, 손끝이 매끄러워 피부와의 마찰력도 줄여줄수가 있습니다.

 

 

 

'아토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토피 초기 대처법  (0) 2015.05.09
아토피를 줄이려면  (0) 2015.05.09
봄철 아토피 관리법  (0) 2015.05.09
여름철 아토피 관리법  (0) 2015.05.09
가을, 겨울 아토피 관리법  (0) 2015.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