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선.식이요법

12월의 약용음식 ; 갓

영지니 2016. 7. 31. 10:19

갓 몸이 냉한 사람에게 좋은

갓 이미지 1

신장의 나쁜 독을 없애주고 눈과 귀를 밝게 한다

추운 겨울이 들어서는 12월. 김장재료로 꼭 빠지지 않는 재료 중 하나가 갓이다. 갓은 잎과 줄기에 매운맛이 강해서 거의가 김치용으로 쓰이며, 일부는 초봄에 겉절이용으로 쓰이며 된장에 찍어 먹기도 한다. 갓은 매콤 쌉싸름한 맛뿐만 아니라, 풍부한 영양소 또한 김장의 풍미를 더욱 풍요롭게 해주는데, 한방 문헌에도 갓의 여러 가지 효능이 소개되어 있다.

갓은 한자로 개채() 또는 신채()라고도 한다. 글자 그대로 갓은 맛이 맵고 달며, 성질은 따뜻하며 독이 없다. 폐()와 위(에) 들어가며 겸하여 신()에도 들어간다. 소통폐(), 거담(), 온중(), 이기()하는 효능이 있다. 흔히 많이 사용하는 강한 매운맛을 내는 ‘겨자’가 바로 갓의 종자의 분말이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갓은 '사람의 몸에 있는 아홉 구멍을 통하게 한다'하여, 신장의 나쁜 독을 없애주고, 눈과 귀를 밝게 하며 대소변을 원활하게 해준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중국의 [본초강목]에서도 "폐를 통하게 하며 가래를 삭이고 가슴을 이롭게 하며 식욕을 돋운다."라고 하여, 가래를 없애주고 위장의 기능을 돕는 기능이 기록되어있다. 또한 다른 채소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고, 비타민A와 C, 철분, 특히 엽산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갓은 그만큼 열이 많기 때문에, 열이 많아서 생긴 창양(), 치질(), 변혈()이 있는 사람은 갓을 삼가는 것이 좋다. 사상의학적인 관점에서도 몸이 냉한 소음인에게 적합하고 열이 많은 소양인에게는 잘 맞지 않다.

갓의 효능

식욕향상
갓 특유의 톡 쏘는 매운맛이 식욕()을 돋우며, 위장운동을 활성화시켜 입맛이 떨어졌을 때 효과적이다. 특히 씨앗은 겨자로 쓰이며 겨자는 건담, 건위효과가 있다.

노화방지
항산화 물질 '카로티노이드'가 다량 함유되어, 인체의 산화, 노화 방지에 탁월, 항암효과가 있다. 또한 페놀, 엽록소가 활성산소를 제거해 준다.

감기예방
갓에는 비타민A와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기능을 강화시켜주어 감기와 같은 각종질병을 예방해준다.

성장발육
갓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엽산은 단백질과 핵산의 합성에 작용하여 성장기 발육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에 좋다.

성인병예방
갓은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는 효능이 있어 각종 심혈관계의 질환을 예방해준다.




'약선.식이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궁중음식 ; 진달래화전과 화채  (0) 2016.07.31
궁중음식 ; 어채  (0) 2016.07.31
11월의 약용음식 ; 유자  (0) 2016.07.31
10월의 약용음식 ; 더덕  (0) 2016.07.31
9월의 약용음식 ; 아욱  (0) 2016.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