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관절

경추디스크 추나요법

영지니 2007. 11. 11. 22:12

 

경추디스크 요즘의 현대인들 사이에는 목이 뻣뻣하거나 팔이 저리다거나 어깨가 아프거나 손가락이 저리거나 팔이 안 올라가거나 옷을 입거나 벗을 때에 통증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단순하게는 근육통이나 혈액순환이 안되거나 중풍전조증으로 인하여 오는 경우도 있지만 상당수에 있어서는 경추디스크로 인해서 옵니다.

디스크는 경추 1, 2번을 제외한 각 척추 뼈 사이에 있는데 가운데는 약 80%정도가 물로 된 물렁물렁한 겔 타입의 수핵이 있으며 외부에는 이 수핵을 감싸서 보호하는 섬유질의 섬유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디스크는 스프링처럼 충격을 완화시키고 분산과 흡수를 통해 척추가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디스크는 전후 좌우로 튼튼한 인대 조직에 둘러싸여 있어서 좀처럼 밀려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단 나쁜 자세나 사고 등 외부적인 자극이 가해져 척추 뼈가 제자리를 잃고 비뚤어지면, 마치 고무 풍선의 한쪽을 누르면 다른 한쪽이 밀려 커지는 것과 같이, 뼈 사이의 디스크가 눌려 찌그러지게 되고 벌어진 쪽으로 밀려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밀려나온 디스크는 주위 신경근을 자극하여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것이 우리가 흔히 말하는 디스크 질환,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하고, 목 디스크는 바로 경추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밀려나와 옆의 신경을 눌러 통증이 생기는 척추 질환입니다. 경추의 구조 경추는 7개의 뼈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8개의 경추신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추는 측면에서 보았을 때 C자 형의 굴곡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이는 두개골의 무게를 지탱하는데 가장 효율적인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추는 뇌와 연결이 되는 척수와 척추 신경을 보호합니다.

 

경추의 원인

1. 장시간 컴퓨터 사용등 구부정한 자세를 취는 경우

2. 평소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경우

3. 누워서 장시간 TV를 시청하는 경우

4. 체중과다로 인해 바른 자세를 취하지 못하는 경우

5. 교통사고 등 직접적인 충격으로 목뼈나 주변 인대 등의 조직에 손상이 온 경우

6. 평발이거나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계속 신는 경우

 

경추디스크에서 오는 증상 처음에는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하지만 차츰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1. 목이 자주 뻣뻣하고 머리가 맑지 못하고 피곤이 자주오며 눈이 침침할 때가 많습니다

2 .목이나 어깨 특히 한쪽 날개뼈 근처에 통증이 생기면서, 심하면 저녁에 잘 때 통증 때문에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점점 목을 돌리기 힘들어지고 목을 돌리거나 어깨를 들어올릴 때 우두둑 소리가 나고 급기야는 팔을 들어올리기 힘이 듭니다.

4. 어깨와 팔, 손가락이 저리고 당기는 증상과 함께 손에 힘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5. 관절염처럼 손가락 마디마디 쑤시고 뻐근하고 손가락 끝이 시리고 저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목디스크의 경우에는 눌리는 신경의 위치에 따라서 통증의 위치도 변합니다.

 

 

척추

우리 몸의 오장육부와 그 기능이 연결되어 있어서 각 척추 부위에 이상이 있으면 그곳이 주관하는 곳에 이상이 생깁니다.

경추 1번 이상 : 두통, 불안, 불면증, 만성감기, 고혈압 등

경추 2번 이상 : 알레르기, 안질환, 난시 등

경추 3번 이상 : 신경통, 여드름, 습진, 발진 등

경추 4번 이상 : 청각상실, 목 하부 및 어깨 통증 등

경추 5번 이상 : 후두염, 목 쓰라림, 편도선염 등

경추 6번 이상 : 목 경직, 백일해, 후두염, 질식성 호흡 곤란 등

경추 7번 이상 : 감기, 갑상선 이상 등

주의사항

1. 한자세로 오랫동안 일하는 것을 삼갑니다.

2. 치료중에는 무리한 운동과 과로는 금물입니다.

 

 

 

'뼈,관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절의 종류  (0) 2007.11.11
목디스크란?  (0) 2007.11.11
요추디스크 추나요법  (0) 2007.11.11
추나요법 이란 ?  (0) 2007.11.11
턱관절  (0) 2007.11.11